작은 것의 소중함을 배워요

연령 6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9년 10월 30일 | 정가 10,000원

 

비룡소의 지식 다다익선 시리즈를 처음 알게 되었다.

다다익선이라는 말처럼 많이 알면 알수록 좋은 정보들이 많이 있다.

 

“끈”에 대해서 한 번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끈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끈이 없을때는 옷도 없고 낚시도 없고 동물을 잡기도 힘들고, 화살도 없고 장신구도 없고, 무거운 짐을 들기도 힘들었어요.

 

원시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끈을 만들게 되었을까?

어떤 원시인이 우연히 칡넝쿨이나 나무가지에 넘어져 혼자 구덩이에 빠지게 된거죠.그리고는 친구들의 도움을 기다리면서 생각한거예요. 동물을 잡을 떄도 이렇게 구덩이를 파 놓고 넝쿨이 지게 하면 넘어져서 빠지겠다. 이런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 발명품을 만들었죠. 그래서 커다란 털코뿔소를 잡게 되었죠. 덩굴로요.

옷도 마찬가지죠. 너무 추워서 털가죽을 꼭 껴안고 겨울을 보내는데 불현듯 생각한 거죠. 이 가죽을 이어 붙이면 따뜻하겠다. 그래서 식물의 가시나 동물의 뼈조각으로 바늘을 만들어 동물의 힘줄 같은 것으로 이어쓰기 시작했죠.

사냥도구도 만들고 끈도 점점 더 정교하게 만들었어요. 무거운 짐도 나르고 피라미드같은 큰 건물도 만들게 되었어요.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적인 것들이 어쩌면 끈에서 시작되었는지도 몰라요.

전화, 침대,서커스,비행기,기중기, 아름다운 의상,지하철 등등 끈이 없이는 안돼요.

 

주변에서 끈과 관련된 것을 찾으면서 끈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어요. 실뜨기도 해보고 옷감에 있는 작은 연결들도 세심히 관찰하고 그 위대한 발견에 대해 감사하게 되었죠.

책의 발상이 재미있고 그림이나 구성이 아이들에게 많은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좋은 정보를 많이 주는 그림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