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5

연령 5~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1월 8일 | 정가 11,000원
인상깊은 구절
낙지 두 마리가
낙지 비빔밥을 먹고 있네

아이들을 위한 최승호 시인의 동시집 5번째가 나왔다.

1(모음), 2(동물), 3(자음),4(비유) 그리고 지금 만나는 5권이 리듬편으로 5권 중 최종권이다.

 

아이들을 위한 동시라 우리 아기가 아직 만 16개월이라 어리긴 한데,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엄마인 내가 시나 동시를 좋아하지 않는 고로, 재미있는 말놀이를 통해 시를 접하면 우리 아기는 시를 좋아하는 감수성 많은 어른으로 자라지 않을까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말과 함께 시를 배운다, 이 얼마나 멋진 일이란 말인가?

 

말놀이 동시집이라더니 정말 재미난 말놀이가 한판 벌어진다.

총 다섯 도깨비들로 장이 나뉘어져 있었고, 하양, 빨강, 파랑, 노랑, 깜장 도깨비 장마다 재미있는 동시들의 향연이 펼쳐진다. 아이와 엄마가 같이 읽어도 재미있을, 전혀 지루하지 않은 신선한 만남이었다.

 

아기는 멍게와 멍멍이를 가장 마음에 들어했지만, (우리 아기는 워낙 강아지를 좋아한다. 아빠를 닮아서, 강아지를 무척 좋아한다. 그래서 지금 할줄아는 몇 안되는 단어중에..”멍멍” 이가 있다. 강아지를 보면 꼭 “멍멍!!” 하고 따라 말한다. ) 내 마음에 가장 들었던 동시는 박쥐였다.

 

 

 

박쥐

 

조용한 달밤

생쥐들이

박꽃 핀 지붕 위를 쳐다보네요

 

-저것봐, 쥐선녀 날아가신다

-쥐천사야

-쥐선녀라니까

-쥐산타 할아버지 아닐까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일이었다. 그래, 날개달린 박쥐가 쥐들 눈으로는 그렇게 보일 수도 있겠구나~

어른인 나도 무릎을 치며 감탄하는데, 아이들의 새로운 시각으로는 어떻게 보일까? 아이들의 상상력을 무한대로 키워주는데 한몫 해줄 그런 내용들이 종종 보였다.

 

한편 한편이 귀여운 그림들과 함께 곁들여져 있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도 무척 좋을 작품이었다. 그림도 홍익대 회화과를 졸업한 윤정주님의 그림들로 채워져 있어서 하나하나 무척 감각적으로 느껴졌다. 잘 그린 그림을 보고 있으면 엄마인 나부터도 행복해지기 마련이다.

동시인데도 내용을 잘 살펴보면 어쩐지 어른들의 해학도 섞여있고, 아이들이 그 해학을 얼마만큼 이해할지는 모르겠지만, 알게 모르게 어른들의 세계를 이해하면서 크는게 또 아이들 아니겠는가?

 

우리 아기에게는 아직은 글밥이 좀 많지만, 리듬감 있게 읽어주기 좋은 동시이기에 매일 매일 몇편씩 읽어주고 있는 중이다. 매일 매일 새로운 이야기를 전해주니, 엄마도 질리지 않아 좋고, 아기도 새로운 이야기를 접해 좋은것 같다. 새 책이 여러권 있는 느낌이라 한권인데도 참 소중하게 느껴진다.

 

내일도 또 우리 아기에게 새로운 시 몇편을 읽어줘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