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으로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205 | 글, 그림 이수지
연령 6~10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9년 12월 21일 | 정가 1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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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지의 ‘거울 속으로’는 내 맘에 꼭 든 그림책이다. 글자 하나 없어도, 그림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다. 엄마 마음을 알았는지, 아이도 그림책을 유심히 보고 이것저것 이야기한다. 이제 겨우 5살이 되었지만, 그림책 속에서 제법 많은 것을 끄집어낸다. 그런 이야깃꺼리를 말 한마디 없이 그림으로 오롯이 담아낸 작가 덕이다.

깔끔한 표지. 아이는 표지의 제목만 보고서도 이것저것 물어본다. “엄마, 왜 글자가 거꾸로 예요?” 바로 써진 글자와 대칭이 되게 거울을 놓아주고 글자를 보게 했더니, 금세 이해를 한다. 그게 재미있는지, 표지를 채 넘기지도 못하고 한참을 거울을 갖고 놀았다.

혼자 고개를 숙인 채 앉아 있던 아이가 거울 속의 자신의 모습을 보고 일어난다. 외로움과 쓸쓸함이 가득 하던 모습을 털어버리고 거울 속의 자신과 어우러져 춤을 춘다. 그러다 어느 순간 거울 속의 나와 하나가 된다. 거울 속의 나는 ‘진짜 나’일수도 있고, ‘내가 만들어낸 나’일 수도 있다. 회색빛이던 그림이 ‘거울 속의 나’를 만나 소녀의 기분이 변화하면서 생기 있는 색으로 변화한다.

처음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보았을 때는 깜짝 놀라지만, 어느새 서로의 모습을 보고 깔깔거리며 춤을 춘다. ‘나’와 ‘거울 속의 나’가 하나가 되었다가 다시 나타났을 때 둘은 각자의 행동을 시작하고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소녀는 화를 내다가 거울을 깨 버리고 만다. 결국은 다시 혼자가 된 ‘나’는 처음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나는, 소녀와 거울 속의 소녀를 동일 인물로 본 반면에 아니는 소녀와 거울 속의 소녀를 다른 인물로 해석하였다. 아이가 실제로 거울을 통해 보는 것은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림책 속의 나를 거울 속의 나로 보지 못한 까닭이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우리 집 아이는 다른 해석을 한다. 혼자 있던 ‘나’가 친구를 만났는데, 그 친구와 같은 것을 하면서 놀 때는 좋지만, 친구가 자기랑 다른 것을 하고 노니까 화가 나서 밀어버렸다는 것이다. 그래서 친구가 없고 혼자 있어서 외롭다고 말한다. 그러니까, 친구가 다른 놀이를 하자고 해도 밀거나 때리면 안 된다는 이야기란다.

아이가 이제 유치원에 갈 나이가 되었고, 친구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가 되었기 때문에 내가 늘 해주던 말이었다. 조금 큰 아이가 이 그림책을 본다면, 자신과 자기 안의 자아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할 것이다. 또 다른 상황과 현실에 있는 아이는 또 다른 해석을 내릴 것이다. 그런 것이 가능한 것이 바로 글 없는 그림책의 매력이 아닐까? 볼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갖게 될 그림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