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마음껏 즐겨보자

연령 5~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6년 3월 14일 | 정가 28,000원
수상/추천 아벤티스 상 외 1건

 

요즘에는 아주 재미있고 잘 만들어진 팝업북들이 참 많이 나오고 있다. 그만큼 우리 애들이 책 보기가 무척 즐거워진  세상이 되었다. 이 책도 그렇다. 책이 아니라 하나의 장난감 같다. 여러 종이 창들을 들춰보고 돌려보면서 식물에 대해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렇게 식물에 대해 공부한다면 식물에 관한 지식이 쉽게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첫 페이지부터 흥미롭다. 커다란 밭이 나온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커다란 밭과 같다며 커다란 밭을 보여주며 그 속에서 나무들을 밀어 올릴 수 있게 해놓았다. 마치 땅에서 갑자기 나무가 쑥 올라오듯이. 그리고 그 나무 그림 뒤에는 그 나무들이 어디에 주로 사용되는지를 간략하게 적어 놓았다.

  그리고 그 다음 장에는 해바라기 그림이 나오고, 그것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꽃이 되고 열매를 맺는지를 돌림판을 돌려가면서 직접 볼 수 있게 해놓았다. 특히 벌도 함께 움직이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벌이 꽃이 열매를 맺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 다음에는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과 광합성에 대해 그림으로 설명해 놓았다. 이 부분은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뒤집어 볼 수 있는 그림으로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놓았다.

  아마 아이들이 가장 열광할 부분은 바로 이것일 것 같은데, 그것은 바로 여러 가지 과일과 채소의 열매가 보여 주면서, 그것들 그림을 뒤집으면 그 열매들이 달리는 나무를 보여주는 부분이다. 또  부엌의 식탁과 싱크대에 놓인 음식들을 보여주면서 그것의 재료가 무엇인지도 알려 주고 청바지, 책, 고무타이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도 책처럼 접혀 있는 종이를 펼치면 볼 수 있게 해놓았다.

   또 재미있는 부분은, 후추, 코코아. 커피, 설탕, 감자, 고무, 차 등 500년 전 탐험가들이 먼 곳에 항해를 나가서 가져온 물건들에 대한 설명인데, 배를 타고 가서 가져왔다는 것을 실감나게 설명하기 위해 배 모양을 입체로 만들어서 붙여 놓았다. 그러면서 배 안의 구조도 설명해 놓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멋진 꽃다발이 펼쳐지는 입체 페이지로서 꽃의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놓았다.

  보는 것만으로 즐거운 책이다. 어쩌면 책을 이렇게 재미있게 만들었을까 감탄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