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 미술관 여행으로도 충분히 눈이 즐겁고 예술적 감흥을 느낄 수 있어요

연령 6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9년 12월 4일 | 정가 18,000원

 

동물들이 살아있는 미술관 이야기.

 

인류의 오랜 역사와 함께 해 온 동물..

호불호의 동물 취향이 사람마다 다르긴 해도 사람들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동물에 친근감을 느낀다.

아이들의 첫 그림책에 자주 등장하는 주인공도 다름 아닌 동물이다.

많은 미술 관련 서적들이 아이들 대상으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 책은 동물이 나타난 예술 작품들만 동물별로 사진 수록하였다는 점에서 차별화되는 것 같다. 

 

 

 

 

아주 오랜 전의 벽화에서부터 현대의 회화까지, 그리고 테라코타, 청동상, 나무 조각 등의 조각 작품, 박제, 태피스트리(여러 가지 색실로 그림을 짜 넣은 직물), 도자기 등, 동물을 주제로 한 각종 미술 작품의 생생하고 큼지막한 사진이 실려 있다. 작품의 질감과 색채가 그대로 살아 잇어 실제로 이러한 작품들을 미술관에서 보는 것과 같은 생각이 들 정도이다. 보통은 회화 작품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흔히 볼 수 없는 조각 작품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 동물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관점 변화, 재료 변화, 표현 기법 등의 변화를 통해 인류이 역사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다. 나라면 이 동물을 어떤 형식으로 어떻게 표현했을까 아이와 이야기나누어 보고 실행해 보는 독후활동의 소재도 제공한다.

 

책의 뒷 부분에는 수록된 모든 작품의 해설이 들어 있어 유익했고, 이들을 만나 볼 수 있는 미술관의 소재까지 안내하고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여건이 허락된다면 책에서 만나본 이들 작품을 실제로 미술관에서 보게 된다면 굉장히 반가울 것이다. 그러나 책 속 미술관 여행으로도 충분히 눈이 즐겁고 예술적 감흥을 느낄 수 있기에 이 책에 별 다섯개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