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골뽀골뽀골 단물이로구나

시리즈 비룡소 전래동화 9 | 소중애 | 그림 오정택
연령 5~8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3월 5일 | 정가 16,000원
수상/추천 CJ 그림책상 선정 도서 외 7건

 

아이에게 책을 보여주려고 엄마인 내가 먼저 읽다 보면 같은 내용의 뻔한 그림책들에 식상한 마음이 들기도 하였다. 특히나 전래동화는 내가 어렸을부터 많이 읽어온 내용이라 또 반복일까? 하는 두려움마저 들었다. 하지만, 이 책 단물고개는 나도 처음 읽는 내용이어서 먼저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어렸을때의 기억으로는 새로운 내용의 이야기책을 읽는게 무척 신이나고 즐거운 일이었다. 전래동화를 읽는 아이들의 마음도 어릴 적 나의 마음과 같을 것이다.

 

5~8세 아이들이 가장 재미나게 읽을만한 단물 고개. 

 

깊은 산골에 늙은 어머니와 함께 살던 총각은 가난했지만, 열심히 일을 하고 늙은 어머니를 지극 정성으로 모시고 살았다.  장에 가면 생선 사다 구워드리고 봄여름 마당에 꽃 가꾸어 어머니 기쁘게 해드렸다. 가을이면 머루, 다래, 개암, 으름 그득그득 따다 드려 어머니 입맛 다시게도 해드렸다.

 

그런 그가 너무너무 더운 어느 날..나무를 하러 갔다가 뽀골뽀골..옹달샘을 발견했다.

그 물은 보통 물이 아니었다.

 

효성이 깊은 총각이라 복을 받는구나 생각을 하였다. 하나하나 어머니를 생각하는 정성이 무척 갸륵하고 아름다웠다.

그리고,그 단물로 어머니와 함께 행복하게 살면 참 좋을 텐데 생각하였다.

거기까지가 끝이면 좋았을텐데..

이후로 단물과 총각은 어떻게 되었을까?

 

 

아이들이 눈을 빛내며 읽을 법한 책인데, 엄마가 읽어줘도 구성지게 읽어줄만한 리듬과 운율을 갖추고 있다.

 

“오냐, 호랑이 조심해라”

“이예”

“점심 꼭꼭 씹어먹고”

“이예”

깊은 산골의 총각과 어머니의 대화의 반복은 결코 지루하지 않다.

책을 읽어주는 엄마도, 듣는 아이도 구성진 그 운율에 함박 웃음을 지으며 듣고 보고 할 모습이 떠오른다. 재미있게 책을 읽어주면 아직 어린 우리 아기도 방글방글 웃으며, 그 대목을 다시 또또 읽어달라고 하기때문이다. 아마 이 책도 그러하리라. 책을 읽으며 나도 모르게 빙긋 웃게 되었다. 우리 아기가 좋아할만한 책이군 하면서 말이다.

 

 아이들이 들으면, 우리 엄마는 “차 조심해라” 하는데, 왜 책에서는 호랑이 조심하래? 하고 물을법도 하다. 또 개암, 으름, 머루 등을 모르는 (사실 나도 어릴적에 그런 열매들을 보지 못하고 자랐다.) 아이들이기에 이게 뭐냐고 꼬치꼬치 물을수도 있겠다.

 

전래동화라는 그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인지, 정말 할머니 목소리로 전해 듣던 그 옛날 이야기의 느낌처럼 종이가 아주 독특하고 곱다. 예전에는 하얀 색이 무조건 좋다고 하였는데,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서 누런색 한지 느낌의 이런 종이가 더 고급스럽고 인정 받는 시대가 되었다. 물론 한지처럼 하늘하늘한 종이는 아니지만, 약간 빳빳하면서도 한지무늬의 이 누런 바탕 종이에 그림의 기법이 무척 독특하다.

 

다색석판화에 사용되는 분판작업을 통해 현대적이고 세련된 작업으로 이뤄낸 그림이라 한다. 전래동화와 걸맞게 수묵화 기법에 판화 기법이 응용된 그림도 너무나 정감이 간다. 마구마구 인쇄물로 찍어낸 책이 아니라 하나하나 정성들여 수작업한 듯한 느낌이 고급스럽게 느껴진다.

파란색 , 하얀색, 주황색, 검은 색 등의 알록달록한 색깔이 하나하나 상징하는 바가 있어 색을 알고 그림동화를 다시 보면 아하~! 하고 무릎을 치게 된다.

그림책을 만든 이의 정성이 느껴지는 책, 그리고 그 내용이 그림과 어우러져 너무나 재미있는 책..

우리의 단물 고개 이야기이다.

 

실제로는 천안시 성거읍 오목리에 전해오는 전설인데, 단물고개가 아닌 술고개라 한다.

아이들을 위해 각색하다 보니 단물고개로 바뀌었는데..정말 이렇게 멋진 단물이 있을까 생각이 될 정도로 멋진 표현들이었다. 머루처럼 달콤하고 박하처럼 향기로운 물.. 그 물 나도 한번 마셔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총각..욕심만 부리지 않았으면 많은 사람들과 함께 단물을 누릴 수 있었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