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를 막아라

연령 8~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4월 25일 | 정가 8,000원
수상/추천 데이비드 맥코드 문학상 외 8건

워싱턴 포스트지 논픽션상, 데이비드 맥코드 문학상을 수상하고, 만화영화로도 만들어져 전세계 어린이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신기한 스쿨버스. 한창 이 만화를 좋아할 또래의 아이가 내 주위에 없어서 직접 보지는 못했었는데, 워낙 인기가 많은 작품이어서 제목은 익히 들어 알고 있다가 이제서야 이 책을 처음으로 만나보게 되었다.

 

11권까지 나와 있다가 이번에 3년만에 신간이 나왔다

 

게다가 신기한 스쿨버스의 한국팬들이 알면 너무나 감동할 일이..

바로 12권에는 한국의 소년 준을 소개하며, 한국의 국기, 국화, 그리고 동물에 대해서도 소개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들이 보며 세계속의 한국에 대해 자긍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한국 책에 한국이 중심이 되는건 당연하지만, 외국 전세계 어린이들이 읽을 책에 이렇게 한국이 서두부터 소개되는 책은 흥분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프리즐 선생님은 정말 독특하다. 전학생 준에게 친구들이 알려줬지만, 굳이 알려주지 않아도 독특한 옷차림만 봐도 잘 알 수가 있을 정도였다. 그리고, 아이들을 신기한 스쿨버스에 직접 태우고 살아있는 체험학습을 하러 떠난다.

 

아무도 이런 과학여행을 떠날 수는 없다.

프리즐 선생님 반 아이들만 떠날 수 있는 여행이다.

북극의 상태가 심각하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정말 이렇게 다 녹아 있다니 충격이었다.

얼음으로 가득 찼던 북극이 더이상 아니었구나

선생님의 스쿨버스는 단지 세계 곳곳만 누빌 수 있는게 아니었다. 신기한 현미경안경을 쓰면 놀라울 정도로 미세한 분자들까지도 살펴 볼 수 있다!

아이들은 매직아이같은 입체안경처럼 생긴 현미경 안경을 쓰고 미세한 세상까지 꼼꼼이 관찰하고 기록한다.

 

책에는 이렇게 선생님의 설명과 그림뿐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노트에 기록한 것까지 세세히 수록되어 있다.

 

우리 어린이들도 살펴 보며 같이 공부할 수 있게 말이다.

지구의 온난화로 인한 피해 모습과 그리고 실상을 알아보고..

주범이 사람들이라는 것까지 알아낸 아이들.

그리고, 하마 8마리분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반마리 분으로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함을 깨닫는다.

 

어떻게?

바로 이렇게~!

아이들은 노력하고 열심히 홍보한다.

그리고, 또다시 프리즐 선생님은 다음 편을 예고하는 놀라운 옷으로 갈아입는다.

녹색이 가득한 아래 위 옷을 입으시고, 녹색환경을 만듭시다 깃발을 휘날리며 자전거 바퀴를 돌리시는 것이다.

 

자! 준과 함께 떠나는 신기한 스쿨 버스에 우리도 한번 같이 올라타 봄이 어떨까?

공부가 아닌 과학이 즐거운 세상으로 준과 함께 떠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