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 전 지구적 관심과 해결을 위해 노력할 때

연령 8~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4월 25일 | 정가 8,000원
수상/추천 데이비드 맥코드 문학상 외 8건

프리즐 선생님의 기상천외한 패션 스타일과 생각한 모든 곳으로의 이동, 보기 좋고 이해도 잘 되는 모범생의 노트를 보는 것 같은 각각의 페이지에 수록된 메모 등 ‘신기한 스쿨버스’는 처음 만났던 3년 전부터 지금까지 내게 가장 매력적인 과학만화로 기억되고 있다.

 

신기한 스쿨버스의 신간을 접한 지 꽤 오래되었기에 은근히 기대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 새 책이 나왔다고 해서 무척 궁금한 마음에 당장 책을 구입했다. 그리고 나의 기대가 헛되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다. 이번 책의 주제는 「지구 온난화를 막아라!」이다. 양장 표지와 속지를 한 장 넘기면 주제에 맞게 카멜레온이 온도계를 들여다보며 꼬리에 부채를 감아 부채질을 하며 온도를 낮추려고 하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원래 추위를 잘 타서 4월까지도 내복을 벗지 못하는 나였지만, 올해는 유별나게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어 5월 중순까지도 내복을 벗지 못했는데 이러한 이상기온 역시 지구 온난화의 여파라는 이야기를 듣고는 그다지 현실적으로 와 닿지 않았던 온난화 문제가 이제는 피부로 느낄 수 있게 되었다는 데에서 정말 불안해졌다.

 

책 속으로 들어가 보니 지구 온난화에 대한 수업을 들은 아이들이 프리즐 선생님의 안내로 버스(이번엔 헬리콥터로 변신했는데 온통 지구모양과 재활용 표시로 도색되어 있다.)를 타고 북극을 향해 떠나고 있다. 북극의 옛 모습과 현재 모습을 비교해보며 온난화가 북극의 환경을 어떻게 바뀌었는지 실감할 수 있는데, 얼음이 녹으면서 계속되는 악순환을 그림과 짧은 설명으로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지구 곳곳에 기후 변화가 생기는데, 이로 인해 항상 얼어있던 땅이 녹아 집이 떠내려가기도 하고, 어느 지역은 너무 건조해지고, 해수면이 높아져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또한 바닷물의 성분이 바뀌어 바다 생물의 생태계에도 이상이 오고 더욱 강력한 태풍과 토네이도가 생기며 산불은 물론 눈도 많이 오게 된다. 이러한 변화로 동물이 멸종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하고 농사를 망치기도 해 이제 지구 온난화는 더 이상 강 건너 불구경 하듯이 바라만 볼 수 없는 전 지구적 대책이 필요한 지경에 이르렀음을 책을 통해 명확히 알 수 있다.

 

이러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국가나 단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알아보며 지구 온난화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극을 보여주면서 어린이들의 작은 실천도 지구의 온도를 낮추는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나 한사람이 무언가를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함께 한다면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이 책을 보고 아이들도 어른들도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녹색 지구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게 한다.

 

특별히 「지구 온난화를 막아라!」에서는 우리나라 어린이 독자들의 인기에 보답하는 듯 대한민국에서 온 새 친구 ‘준’이 프리즐 선생님의 제자로 오게 되어 더 기쁜 마음으로 책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아직 준의 존재감은 미미하지만 말이다. ^^

 

지구 온난화 – 전 지구적 관심과 해결을 위해 노력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