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버릇을 고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해요.

연령 9~11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5월 28일 | 정가 12,000원
수상/추천 YES24 어린이 도서상 외 2건

만복이는 세상에 부러울게 하나도 없는 아이예요. 부잣집 외동아들로 태어나 온 가족의 사랑을 받고 얼굴도 잘생기고, 머리도 똑똑해요. 만복이라는 이름처럼 만 가지 복을 타고난거죠. 하지만 딱 한가지 고약한 버릇이 있는데 입만 열면 저절로 나쁜 말을 한다는거예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들인데 나쁜 말버릇 때문에 친구도 못 사귀고 사람들에게 손가락질까지 받으니 만복이의 부모님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어서 용하다는 의사를 다 찾아다녔지만 고칠 수가 없었어요. 만복이만 나타나면 친구들이 피하고 놀아 주지 않자 만복이 자신도 너무 속상했지만 도무지 이유를 알 수가 없었어요. 선생님까지 화 나게 만들어서 부모님을 학교에 오시라는 얘기를 듣고 집으로 가는데 처음 보는 떡집을 발견했어요.  전날까지도 못 보던 가게인데 떡집 간판에 ‘만복이네 떡집’이라고 씌여 있는거예요. 떡을 좋아하는 만복이는 자신의 이름과 같은 떡집에 호기심을 보이고 들어가는데 만복이는 이곳에서 신기한 일을 겪어요. 그리고 ‘만복이네 떡집’이 심술쟁이 만복이를 변하게 만들어요.

이야기를 읽는내내 흐뭇한 웃음이 나왔어요. 허파에 바람이 들어 비실비실 웃게 되는 바람떡, 달콤한 말이 술술 나오는 꿀떡, 다른 사람 생각이 쑥덕쑥덕 들리는 쑥떡 등 떡이 들어있는 바구니마다 이상한 쪽지가 있는 ‘만복이네 떡집’에는 가격표도 이상해요. 입에 척 달라붙어 말을 못 하게 되는 찹쌀떡은 착한 일 한 개가 가격이고 달콤한 말이 술술 나오는 꿀떡은 아이들 웃음 아홉 개가 가격이예요. 참으로 요상한 떡집이죠. 만복이는 자기 마음과는 달리 못된 말과 행동이 튀어 나오는 아이였는데 신비한 떡집으로 인해 바뀌게 되어요. 
아이들마다 나쁜 버릇 하나씩은 가지고 있죠. 그 나쁜 버릇 때문에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님도 걱정을 하고 친구들이 싫어한다면 고쳐야겠죠. 책에 나오는 ‘만복이네 떡집’처럼 아이들의 나쁜 버릇을 고쳐주는 떡집이 현실에도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현실에는 그런 곳이 없어요. 만복이를 보면 알겠지만 자신의 마음이 가장 좋아해요. 자신의 나쁜 버릇을 고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조금만 노력하면 고칠수 있을거예요. 
이 책은 비룡소 「난 책읽기가 좋아」 시리즈의 독서레벨 3단계 책인데 책읽기와 글쓰기에 길잡이가 되어 주는 동화예요.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담아내는건 쉬운 일이 아니지만 책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면 노력으로 글쓰기도 잘할수 있을거예요.

<책 사진 이미지의 저작권은 비룡소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