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이슈가 될 환경 문제를 다루어 준이야기

연령 8~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0년 4월 25일 | 정가 8,000원
수상/추천 데이비드 맥코드 문학상 외 8건

전세계적으로 극찬을 받으며 사랑을 받고 있는「신기한 스쿨 버스」~ 

다음번 주제는 무얼까 궁금해하며 기다리게 되는데요.

이번에 새로 나온 12번째 이야기는 3년만에 독자들을 찾아왔어요.

바로 지구 온난화를 막아라!네요.

「신기한 스쿨 버스」는 과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프리즐 선생님과 함께 신기한 모험을 떠나며 아이들에게 과학 지식을 알려주는데요. 단순히 지식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침들, 마음가짐과 자세, 스스로의 용기 등을 일깨워주어 모험심과 자립심도 심어주니 더욱 교훈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 12번째 이야기에는 한국 소년 준이가 등장해서 반갑기도 하네요.

지구 온난화로 인해 얼음이 녹아 극지방 동물들이 살 곳을 잃어가고, 해수면이 상승해서 사람들이 살 곳도 잃어가구요. 바닷물 온도 변화로 생태계가 파괴되는 점, 잦은 이상 기후 등, 지구 온난화로 인한 문제는 벌써부터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당장의 내 일이 아니라고 해서 안이하게 생각했다가는 우리 후손들, 지금과 같은 지구에서 살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 책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정의, 그로 인한 문제점들, 온난화를 더이상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들을 쉽게 잘 배울 수 있어요.

7살된 우리 딸아이도 유치원에서 환경 문제를 많이 듣고 오더라구요.

집에서도 안쓰는 전깃불은 꼭 끄고 다니는 실천을 하고 있고 저더러는 분리수거도 철저히 하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야 지구가 아프지 않다고 하면서요.

아이에게서 오히려 배우게 되는 요즘, 아이 말처럼 작은 일부터 내 주변에서 실천하면 이 책에도 나온 것처럼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으니 지구 온난화의 속도를 좀 늦추게 되겠죠.

녹색 기술을 이용하면 뜨거워진 지구를 좀 식힐 수도 있을 거구요.

점점 더 이슈가 될 환경 문제를 다루어 준 이번 이야기는 꼭 한번쯤은 다 보셨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