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스트레스 받아요.

연령 6~10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3년 11월 3일 | 정가 7,500원

아이들은 아무 걱정도 없을 것 같고 늘 행복해 보인다. 나도 그 시절을 보냈는데 그 때의 기억은 하지 못하고 지금의 내가 되어 아이들을 평가하고 있다.
“네가 무슨 걱정이 있니? 해 달라는 거 다 해주고 학원도 보내주고…” 등의 이야기를 하며 아이는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다.

스트레스는 어른들만 받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도 무언가를 잘 하려고 할 때, 앞에 나가서 발표할 때, 생각대로 잘 되지 않을 때…하지만 아이들은 이럴 때 드는 감정이 무엇인지 혼란스럽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하는지 방법을 몰라 더 혼란스러운 것이다.  이런 혼란스러운 느낌이 들 때 아이들은 대부분 부모님에게 이야기한다. 우리는 아이의 이야기들 진심으로 들어주고 아이에게 믿음을 주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맛있는 것을 먹거나 음악을 듣거나 운동을 하거나 아님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가 있다. 아이들도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어떨 때 마음이 편해지는 이야기를 나눈 후 아이가 평화로운 마음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우리들의 욕심으로 아이가 더 스트레스를 받는지도 모른다. 뛰어 놀고 싶은 데 학원을 가라하고 쉬고 싶은 데 성적을 올려 자신의 기쁨보다는 부모님의 기쁨을 위해 공부해야 하는 아이들…자신의 행복보다는 누군가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공부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우리는 당장의 성적향상을 위해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빼앗고 있는건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