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메랄드 아틀라스] 처음으로 나를 판타지의 세계로 이끈 책 |

연령 1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4월 25일 | 정가 15,000원

평소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 편이지만 그 중에 판타지소설은 별로 없었다.
그토록 많은 사람이 좋아한 <해리포터>도 책한권 보지 않았고, 영화도 겨우 한편 정도 봤을 정도이다.
현실성 없는 공상소설은 나에게 큰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했던 것 같다.
이런 나에 비해 신랑은 판타지소설을 엄청 좋아라 한다.
난 맨날 그런 책만 읽냐며 핀잔을 많이 하곤 했는데 정말 몇권이나 되는 책을 손에 잡으면 시간가는줄 모르고 책에 빠져 있었다.
정말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기도 했다.

이런 나에게 다가온 책이 <에메랄드 아틀라스>이다.
이름이나 지명도 어렵고 자꾸 머릿속에 그림들을 그려야하니 좀 성가시기도 했다.
그래서 첫부분은 정말 읽기도 힘들었고, 진도도 나가지 않았다.
아~ 힘들어. 내가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나!
하지만 한 번 봤으면 끝까지 가야하는 성격이라 책을 놓을수는 없었다.
그렇게 나의 머릿속엔 케이트와 마이클, 엠마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첫장에서는 도대체 시점을 잡을수가 없었다.
케이트의 시점인것 같다가 3인칭 시점인것 같기도 하다가…
하지만 한장 한장 넘어갈수록 그런것쯤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동생들을 지켜야 한다. 동생들을 잘 보살펴야 한다는 엄마의 마지막 말과 함께 부모님과 헤어지게 된 삼남매는 고아원을 전전하다 마지막으로 케임브리지 폴스로 오게 된다.
삼남매 중 유일하게 엄마아빠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케이트는 부모님이 언젠가는 우리를 데리러 오실것이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동생들에게도 그렇게 말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신들을 버린 부모님을 원망하는 마음도 가지고 있다.
책벌레이자 탐험대장인 마이클은 아빠의 책인 ’드워프족’에 관한 책을 읽고 독파하여 드워프족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 나중에 진짜 드워프족을 만났을 때 큰 역할을 하게된다.
막내 엠마는 늘 오빠와 티격태격하지만 언니와 오빠를 끔찍이 사랑하고, 늘 책임감에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언니에 비해 생각하는대로 바로 행동에 옮기기도 하는 활동성강한 아이이다.
이 삼남매는 우연히 서재에서 책을 발견하게 되고 사진을 끼워넣으면 과거 현재 미래로 오갈 수 있는 시간여행을 하게 된다.
읽어나갈수록 풀리지 않는 실타래처럼 과거 현재 미래의 사건들이 엮어져있어 책에서 눈을 뗄수가 없었다.
마법사들이 만들어낸 <시원의 책> 중 한권인 ’아틀라스’는 케이트를 선택하게 되었고, 케이트를 통해 모든 사건의 실마리들을 풀어 나간다.

아~ 이래서 판타지 소설을 읽는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마치 기나긴 장편영화를 한편 본듯한 느낌이랄까.
그동안 내가 접해보지 못했던 상상속의 이야기였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중간중간 문맥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
딱히 꼬집어 말할수는 없지만 그런 느낌이 들기도 했다.
평소 판타지 소설을 즐겨읽는 신랑의 이야기를 빌자면….
첫째, 기존의 판타지 소설은 배경무대가 유럽인데 이 책은 미국이 무대라는 점이 새로웠다고 한다.
그렇다면 조금 더 미국적인 향기가 풍기는 책이었으면 좋을텐데 무대만 미국일뿐 이야기전개 자체는 기존의 판타지소설과 크게 다르지 않은점이 조금 아쉽다고 한다.
둘째로는 대저택의 약도나 케임브리지 폴스의 숲의 지도가 나와있었으면 머릿속에 상상그림을 그리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몇줄의 문장만으로 대저택의 어디쯤 어느 방이 있는지 정확하게 머릿그림을 그리긴 어려웠다. 또한 백작부인의 꽥꽥이들과 늑대에게 쫓기던 숲 속, 가브리엘의 도움으로 무사히 피신할 수 있었던 숲의 지도들이 나와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다.

처음 책을 받았을때 느낌은 너무 두껍다는 거였다.
그래서 쉽게 책을 펼치지 못한것도 있었다.
책두께가 너무 두꺼우면 나처럼 미리부터 겁먹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다.
내용을 더 보충하여 두권으로 나누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더라도 어쨌든 이야기 자체는 정말 흥미로웠다.
출간 즉시 세계각국을 뜨겁게 달굴만하다는 느낌도 든다.
시원의 책 중 두번째 세번째 책도 어떤 마법을 통해 판타지모험의 세계로 이끌것인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