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랑팔랑 버들잎과 함께 여행을 떠나 볼까요?

시리즈 과학 그림동화 34 | 글, 그림 안네 묄러 | 옮김 김영진
연령 5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4월 29일 | 정가 12,000원

진짜 나뭇잎을 붙여놓은 것 같은 세밀한 버들잎 그림이 눈에 쏙 들어온 그림책이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길가다가 보는 나뭇잎의 색!!
초록잎이 노랗게 물들어가고, 점점이 갈색으로 변해가는 그 자연의 색을 어쩜 이리도 잘 표현했을까요?



버드나무 가지에 나뭇잎 열 장이 매달려 있어요.
강한 바람이 불어와 버들잎 열 장은 모두 어디론가 날아갔지요.
첫번째 버들잎은 작은 시냇물 위에 떨어져 메뚜기의 목숨을 구했고,
두번째 버들잎은 청설모가 폭신폭신한 보금자리를 꾸미기 위해 가져가고,
세번째 버들잎은 산책하던 아주머니가 주워 전화번호를 적은 메모지가 되었어요.
네번째, 다섯번째, 여섯번째 버들잎은 아이들의 그림 속 물고기가 되었고,
일곱번째 버들잎은 예쁜 등불 장식이 되고,
여덟번째 버들잎은 돛단배의 돛이 되었지요.
아홉번째 버들잎은 모닥불로 날아가 훨훨 타올랐고,
열번째 버들잎은 벌레들과 지렁이가 갉아먹었어요.
지렁이똥은 나중에 버드나무의 거름이 될거에요.
다음해 봄, 버드나무는 새잎을 틔우기 시작했고, 가지에 새로운 나뭇잎 열장이 돋아났어요.

‘버들잎 열 장이 모두 어디로 갔을까?’ 라는 메시지를 통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궁금증으로 계속 버들잎을 한 장 한 장 따라가보게 됩니다.
버들잎이 어떻게 쓰였을까? 어디로 갔을까? 하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게 하여 아이들도 한장씩 세어보며 그림책을 넘기게 되네요.
메모지가 되고, 그림 속 물고기가 되고, 돛단배의 돛이 되는 버들잎…
아이들과 당장이라도 버들잎을 주워와 똑같이 따라해 보고픈 맘도 들게 해요.

나무의 모습을 통해 사계절의 변화를 보여주는 그림책들은 많이 봐왔지만 나뭇잎을 통해 자연의 순환을 보여주는 그림책은 처음인듯 하여 참 새로웠습니다.
우리 주위에 버드나무가 어디쯤 있을까 생각해 보는데 암만 찾아도 안보이더군요.
초등학교 시절 학교 한켠에 아주 오래된 고목이 여러그루 있었는데 그게 버드나무였던 것 같아요.
지금도 있으려나 살짝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버드나무는 시냇가처럼 눅눅한 곳에서 많이 자란다고 하지요.
식물도감에서 찾아보니 우리 나라에는 귀여운 버들강아지가 달리는 갯버들, 정자나무라고 부르는 왕버들, 가지가 휘휘 늘어진 수양버들과 능수버들, 키를 만든 키버들과 같은 무리가 많이 자라고 있다 합니다.
주말에 시골에 갔을때 저수지 쪽에서 버드나무를 발견했는데 아직 잎이 작더라구요.
조그마한 새 잎을 따 오기가 미안해서 그냥 돌아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