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선생님께 아부하지 마

크리시 페리 | 그림 섀넌 램든 | 옮김 노은정
연령 7~11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8월 26일 | 정가 8,000원

사랑받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능인가 봅니다.

유치원시절 혼자만의 사고때문에 그다지 질투를 모르다가 학교라는 보이지않는 전쟁의 장에 투여되면 아이들은 선생님께 사랑받고자 정확히 말하면 선생님이 주시는 스티커에 많은 집착을 보이는 듯합니다. 요즘 학교는 개인주의가 아닌 4명 모듬이 한 조가 되어 스티커 받는데 열을 올리는데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만만찮게 보이더라구요.

 

<선생님께 아부하지 마!>에서는 개인적으로 주어지는 스티커때문에 주인공 매디가 겪게 되는 심적 갈등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네요.

새 학년이 되어 매디는 친한 친구 에린과 다이아몬드 선생님과 반이 되어 기뻐합니다. 더욱이 선생님은 스티커 제도를 도입해 10장을 먼저 붙인 친구에게 선물 뽑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몇 친구는 우스개소리로 스티커에 욕심이 없는 척 웃어넘기지만 실제로 그들의 마음은 겉 모습과 달른 의욕에 쌓여있는 듯하네요.

친구들과 찜축구를 하는 대신 책 읽기에 푹 빠진 매디를 보신 선생님은 곁에 앉아 책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다 보니의 반칙을 보고 태클을 걸면 안된다고 주의를 주시는데 그일이 오해를 사 매디가 고자질쟁이로 친구 사이들사이에서 매도되네요.

게다가 매번 매디는 선생님한테 칭찬스티커를 받고 보니는 그것이 특혜라고 친구들한테 쪽지를 돌립니다. 왕따가 된 듯한 느낌을 받은 매디는 루시로부터 친구들이 고자질쟁이라고 오해한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그것을 풀어가기위해 엉뚱한 짓을 벌여 스티커를 일부러 받지않을려하지만 그것또한 어려운 일이네요.

엉뚱한 아이가 되기보다 달리기에서 일등한 보니를 칭찬한 덕분에 보니는 스티커를 받게되고 친구들간의 사이도 좋아집니다.

 

<선생님께 아부하지 마!>에서 말하려는 건 뭘까요?

단지 고자질쟁이가 나쁘다는 걸 말하려는 건 아닐꺼고

아마 친구들간의 보이지않는 경쟁심리라던지 그것을 풀어나가는 아이들의 슬기로운 과정을

들여다 보려한 게 아닌가 생각했어요.

요즘 흔히 있을 수 있는 왕따,은따 문제 정말 심각한데요,

내 자식이 그런 경우가 아니여서 다행이라는 생각보다

친구들간의 좋은 관계유지를 위해 어른들이 먼저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인성을 만들어주고

왕따,은따가 생길 수 없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하네요.

물론 아이들 문제는 아이들에게 최종적으로 맡기는 게 어른의 몫이긴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