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 어려운 관계

연령 7~11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8월 26일 | 정가 8,000원

어린 소녀들의 마음을 콕! 집어 살뜰히 이해해주는 “슈퍼걸스 시리즈”. 매 권을 읽을 때마다 그저 감탄스럽다. 그저 매일 신나게 친구들과 어울리기만 하면 즐거울 것 같은 요 나이 또래의 아이들에게 도대체 어떤 고민이 있을까 싶겠지만 그건 우리가 우리의 어린 시절을 잊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해되지 않는 남자애들을 이해하는 일도, 단짝 친구와의 갈등도 아이들에겐 아주 큰 고민거리가 될 수도 있다.

 

<나랑만 친구 해!>는 정말로 여자 아이들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일지 모르겠다. 대부분의 남자 아이들은 그냥 마음껏 뭉치고 흩어지며 놀고는 하니까. 도대체 왜 여자아이들은 “단짝”이 필요하고 꼭 그런 구성으로만 놀아야만 하는 걸까. 하지만 그런 구성 속에서 여자 아이들은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고 사회생활을 배워갈 수 있다.

 

소피는 메간과 단짝이다. 조곤조곤 모여 앉아 함께 잡지를 읽고 이야기를 하는 트랜 선생님반이었던 소피는, 선머슴들 같이 마냥 뛰어노는 페렐리 선생님네 반으로 옮기게 된다. 낯선 분위기에 적응하기 힘들었을 때 가장 활발하고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내는 앨리스와 친해지게 된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건 언제나 즐거운 법. 하지만 소피는 메간이 신경쓰인다.

 

“너는 나보다 앨리스가 더 좋아?”…11p

 

여자 아이들은 남자 아이들보다 친구에 대한 소유욕이 더 강한가보다. 상황에 따라 멤버를 달리하여 놀 수 있는 남자 아이들과는 달리 내 단짝하고만 어울리고 싶어하는 여자 아이들은 그래서 때로 친구들 간의 다툼이 일어나곤 한다. 앨리스와 메간 사이에서 난처한 소피는 이 난관을 어떻게 헤쳐나갈까?

 

돌파구는 학교에서 떠나는 캠핑이다. 두 반이 서로 친하게 지냈으면 하는 마음에서 선생님들께서 배정해주신 텐트 멤버로 메간과 앨리스, 소피가 함께 하게 된 것. 처음엔 메간과 앨리스는 서로 정반대일 것 같은 성격과 취향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려 하지 않았지만 함께 하는 일들을 거치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우정이 생겨난다.

 

 

겉모습으로 보이는 면만으로 친구를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막상 서로를 이해하고 대화하기 시작하면 그들의 새로운 면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보다 셋이면 더욱 즐거울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이 소녀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깨달았을 것이다. 내 주장만을 하지 않고 상대방의 개성을 인정해주고 다양성을 받아들일 줄 알게 된 세 소녀는 더욱 즐거운 시간을 앞으로 함께 하게 될 것이다.

 

“슈퍼걸스 시리즈”를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결코 두껍지 않은 가벼운 책이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잘 잡아내고 있고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그 고민들을 잘 해결하여 방법을 찾아준다는 점이다. 정말로 아이들이 겪고 있을만한 다양한 이야기는 더욱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게다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은 아주 큰 재미를 준다. 다음엔 또 어떤 고민이 기다릴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