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어찌보면 성의없지만 많은 이야기를 담고있는 말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10월 1일 | 정가 11,000원
수상/추천 블루픽션상 외 4건

컬링. 듣지도 보지도 못한 말이기에 처음 보는 순간 파마머리가 생각 났다.

주인공인 을하 역시 어느날 며루치에게서 컬링이라는 말을 듣자 파마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같이 하자는 며루치의 말을 사뿐히 무시한다. 그러나 우연히 “제 2의 김연아”라고 불리는 여동생 연화의 연습에 왔다가 며루치와 산적을 만나게 되고  컬링에 발 담그게 된다. 

그리고 컬링을 연습하면서 산적, 며루치와 함께 웃고, 즐기고 배우며 그들은 끈끈한 우정을 쌓는다. 특히 추리닝의 소개로 가게 된 전지훈련에서 컬링을 같이 하던 친구와 상봉을 하기도 한다.

같은 동계 스포츠이지만 피겨 스케이팅에 밀려 여름에는 녹는 자그마한 빙상장에서만 연습할 수 있는 컬링의 현실에서 재능이 뛰어난 동생 연화에게 밀려 인생에 대한 희망을 없애 버린 을하의 모습이 보여 왠지 모르게 슬펐다.

하지만 컬링을 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 을하의 모습을 보면서 놀라웠다.

나중에 대회를 나갈 때도 “그냥”이라고 팀 명을 짓게 되었는데, 어찌보면 무척 성의 없고 장난처럼 보이는 한마디이지만 그들에게 그냥이라는 말은멋있는 말이다.

부모님이 도망간 산적이나 동생에게만 신경쓰는 부모님을 가진 을하 등 모두에게 컬링은 생활의 도피처이며 또 다른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것을 사실대로 말하기에 부끄러운 고딩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냥이라는 말로 모든 것을 표현하려는 것이 아닐까?

재능있는 일군에 밀려서 사는 이군이라도 절대 일군보다 루저가 아니며 그냥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늦게 찾는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또한 만약 그들이 진정 하고 싶은 것을 찾는 다면 일군보다도 멋있어 질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게 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