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나무꾼과 선녀

시리즈 비룡소 전래동화 18 | 오정희 | 그림 장선환
연령 5~10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9월 28일 | 정가 1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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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선녀와 나무꾼이라고 기억을 했던 것 같은데 이 책은 나무꾼과 선녀였네요 제목을 적으려다 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이제 슬슬 전래동화 옛 이야기를 들려줄까 하던 차에 재미난 고전 중 하나인 나무꾼과 선녀를 읽게 되었지요. 나무꾼과 선녀는 우리나라만의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면 중국, 일본 , 유럽 등 많은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옛 이야기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의 전래동화만도 결말이 상당히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내용도 나무꾼이 선녀와 함께 하늘로 올라가 행복하게 살았다라는 결말이었던 것 같은데 이 책의 결말은 좀 달랐어요. 플레이쉐입스 교구로 수탉을 만들어 표현해봤는데, 바로 그 수탉이 힌트랍니다.

 

저는 처음 듣는 결말이었는데 가장 많이 알려진 결말이라고 하네요. 아, 새삼 우물안개구리였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니면 선녀와 나무꾼이 너무 유명해서, 더이상 새로운 선녀와 나무꾼 결말까지 듣지 않으려 했던 제 보수적 생각탓일 수도 있겠구요.

결말도 참신했지만, 그림이 무척 독특해 신선했어요. 수묵화도 아니고, 흑백의 느낌이 잘 살아있는 이 그림이 무슨 그림일까? 했는데 목탄화라고 합니다.

그림 작가 선생님인 장선환님이 나뭇잎의 색, 달의 이동, 주변 동물의 변화 등으로 시간과 계절의 변화를 표현했고, 인물의 감정 역시 배경에 담기도록 고심하여 그린 작품이라네요. 3과 4의 의미도 살짝 동물들을 통해 표현해놨다고 했는데, 뒷 이야기를 읽고 나서야 아하 이런 장치가 있었구나 뒤늦게 깨닫게 되었지요.그림책의 묘미란 이런것 같아요. 단순히 배경, 그림만으로 끝나던 시기가 아닌 글의 내용을 충분히 담아내고, 더욱 와닿게 받쳐주기 위한 멋진 설정이 되는 것이지요. 특히나 글에 익숙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그림이라는 도구가 더욱 소중한 소통의 수단이 될 수 있으니 그림의 위치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겠네요.

 

표지의 더벅머리 총각 나무꾼의 모습과 아리따운 선녀들의 목욕장면에서 좀 놀라기도 했어요.

항상 아이들 그림책으로 만난 선녀와 나무꾼은 어른이라는 느낌보다 만화같기도 하고, 인형같기도 한, 살아있는 느낌은 좀 가라앉은 철저한 평면의 느낌이었는데, 나무꾼의 수염부터 시작해서, 선녀들의 목 부분만 잠긴 목욕씬이 아닌 다소곳한 목욕 장면은 리얼리티가 살아있다고 해야할까요? 아기는 보면서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았겠지만 어려서부터 보수적인 그림책만 봐왔던 엄마에게는 일종의 파격으로 느껴졌답니다.

 

구전설화인 전래동화라 읽기도 편하게 구어체랍니다.

나무꾼 아들이 나무를 해다 팔아 근근이 먹고 살았지. 이렇게 말입니다.

나이 많은 어머니와 늙은 총각이었던 나무꾼의 이야기부터 시작되었네요.

 

나무꾼이 어느 날 사냥꾼에게 쫓기던 노루를 숨겨주게 되었어요.

그러자 노루는 나무꾼에게 작은 보답을 하나 하고 싶다고 묻지요. 나무꾼은 “예쁜 색시가 있으면 좋겠지만 나같은 나무꾼한테 누가 시집을 오겠니?” 라며 작게 고백합니다. 놀랍게도 노루는 하늘나라 선녀들이 내려와 목욕하는 곳을 일러주고 날개옷을 하나 숨기라고 알려주지요.

어려서부터 지금까지도 늘 궁금하던건데 어쩜 노루가 이렇게 현명할 수가 있을까요.

 

첨벙첨벙, 스윽스윽, 어푸어푸, 까르르까르르.

선녀들은 재미난 물놀이에 시간가는줄 몰랐어.

 

막내 선녀의 날개옷을 숨겨 막내선녀를 집으로 데려온 나무꾼은 아이 셋을 낳고 행복하게 지내게 됩니다.

선녀는 고운 손이 거칠어지고 흰 얼굴이 검게 그을린 산골 아낙네가 되어 갔어.

마치 요즘 도시 처자들이 시골에 가서, 얼굴이 그을렸다고 말하는 것처럼 하늘나라 사람인 선녀가 땅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묘사해놨네요.

 

그러고보니 저 어릴적 읽은 동화에서는 아이 셋을 낳을때까지 날개옷을 보이지 말라 하였는데, 이 책에서는 넷이라고 합니다.

아이 셋을 안고 올라가는 방법이 있던 게지요. 둘은 손을 잡고, 하나는 업고 올라가는 것이었어요. 나무꾼은 참으로 주책맞게도 자신의 날개옷 숨긴 것을 자랑하고 맙니다.

 

책을 읽으며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을 떠올리고 말았어요.

어릴 적 나무꾼은 하늘나라로 올라가 행복하게 살았다는 결말이었는데 그러면 외로운 그의 늙은 어머니는 어떻게 지내게 되는 걸까요. 보여주는 데까지만 읽다보니 그 부분을 미처 생각지 못했는데, 책에는 허리가 구부정한 나무꾼의 어머니가 홀로 남아 아들과 며느리, 손주들 생각에 눈물로 나날을 보내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박고지죽을 좋아하던 아들을 떠올리며

“이 박을 타서 누굴 먹일꼬. 아들아. 아들아. 이 어미를 영영 잊었느냐.”하는 대목으로 말이지요. 허리가 구부정한채 땔감을 주워 들어가는 어머니의 뒷모습이 참 가슴아파 보였어요.

 

그래서였을까요. 이 책의 결말은 그 후의 이야기까지 이어진답니다.

황당할 수 있는 전래동화지만, 그래도 보다 더 사실적으로 이야기 전개가 흘러간 것 같았어요. 그냥 무조건 해피엔딩이었다 하는 이야기보다 말이지요. 색감이 화려하지 않은 목탄화 기법이라 우리네 옛 이야기와 참으로 잘 어울렸던 것 같아요. 그림체도 그랬구요. 억지로 꾸며낸 화려한 그림이 아닌 소박한 멋이 살아있는 인물묘사랄까요.

그림책을 볼때 그림까지도 꼼꼼히 마음에 드는 그림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무척이나 마음에 드는 책이 아닐 수 없었답니다.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

네살 아들에게 읽어주니 좀 길게 느껴지는 듯 했지만 그래도 노루를 숨겨주는 대목이나, 선녀가 하늘나라로 올라가는 대목들을 유심히 보고 물어보고 하더라구요. 지금은 다를 이해하지는 못해도 좀더 크면 더 재미나게 이해할 수 있겠지요? 나무꾼과 선녀, 엄마도 오랜만에 재미나게 본 그런 전래동화 그림책이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