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과 같은 이야기 – 이브의 정원

시리즈 블루픽션 58 | K.L.고잉 | 옮김 정회성
연령 13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2월 27일 | 정가 11,000원

11살 소녀는 어린나이에 엄마가 세상을 떠나고 아빠는 이브를 데리고 보몬트 과수원으로 이사간다. 하지만 그 과수원은 우리가 생각하는 과일이 가득하고 생기가 넘치는 과수원의 모습이 아니었다. 과수원의 모든 사과나무들이 다 죽어있고 음산한 분위기가 드는 곳이 였다. 그 뿐만 아니라 과수원 옆에는 공동묘지까지 있었다.

그런 곳에서 아빠는 과수원의 일에만 몰두하셔서 이브는 주위에 친구들도 없어서 매일 엄마를 그리워하며 지내고 있었다. 그러가다 공동묘지 주변에서 항상 만나게 되던 알렉스라는 친구을 만나게 된다. 알렉스는 며칠전에 장례를 치룬 아이인데 살아서 공동묘지 주위에 있는 것을 보고 유령이라고 생각한다. 

이브의 생일날, 아빠는 이브에게 선물을 주지만 이상한 디자인의 청바지, 그리고 책을 보면서 더욱더 엄마를 그리워하게 된다. 엄마가 살아있었다면 마법과 같은 재미있는 동화책을 선물해주었을 텐데,,, 그리고 엄마가 세상을 떠나기전에 이브의 생일날에 전해주라던 편지를 받게 된다. 또 매기 할머니로부터 로드니 할아버지가 이브에게 선물해달라고 하였던 씨앗을 선물하였다. 매기는 자신의 언니의 이름도 이브였는데 세개의 씨앗중에서 하나를 몰래 심었는데 사라지고 이브라는 언니와 생명력이 넘치던 과수원이 죽어가기 시작했다고 하였다. 나머지 두개의 씨앗을 선물 받은 이브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알렉스와 과수원 한가운데에 씨앗 한개를 심었다. 그러자 황폐했던 과수원에서 사과나무가 자라나고 성경에 나오는 에덴동산처럼 생기있고 생명력이 넘치는 과수원의 모습이였다. 

생명을 거두게 하고 죽게 할수도 있게 되자 이브는 원래세계로 돌아가기전에 자신의 엄마를 불러올수 없을까 했지만 그녀는 이브에게 원래 세계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이브는 원래의 세계로 돌아가려 했지만 알렉스는 이곳에 남겠다고 하여 이브만 다시 원래의 세계로 돌아온다. 원래 세계로 돌아온 이브는 알렉스가 죽은 알렉스의 쌍둥이 아담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래서 다시 이브는 마지막 남은 씨앗을 심어 아담을 다시 데려온다.

그리고 이브는 마지막으로 엄마가 남긴 편지를 읽어보는데 이런곳으로 이사오게 한 아빠를 원망했었는데 보몬트로 이사오는 일은 엄마가 미리 계획해 두었던 일이고 매리의 오빠였던 로드니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 사연에 대해 알려준다.

“엄마는 네가 인생의 여정 곳곳에서 마법을 발견하고 그 경험을 아빠와 함께 나누기를 바란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마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렴. 나무가 자라고 새들이 날아다니는 것도 마법이고 어른이 되고 늙어 가는 것도 마법이야 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죽음으로도 막을 수 없는 사랑이라는 마법이지. 엄마는 영원히 너를 사랑할 거야…”

비록 이브의 곁에는 엄마가 없지만 평소 엄마가 이브에게 들려주었던 마법과 같은 동화 속의 모습들을 이브에게 직접 경험하게 해주었다. 엄마를 잃은 슬픔에 외롭고 쓸쓸해 하며 엄마를 그리워하며 하루하루를 보냈던 이브가 세상을 너무 슬프게만 바라보지 말라는 의미에서 엄마는 이브에게 잊지 못할 마지막 생일 선물을 해주신 것 같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슬픈일도 있겠지만 다 죽어 메말라가던 과수원의 나무들이 다시 싹을 틔우고 생기넘치는 과수원의 모습으로 변했던 것처럼 우리의 삶에는 다시 일어설수 있는 희망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다. 오랜만에 정말 가슴이 따뜻하게 해주었던 감동적인 책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