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초콜릿 왈츠 처럼-

시리즈 블루픽션 60 | 모리 에토 | 옮김 고향옥
연령 13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4월 20일 | 정가 9,000원
수상/추천 나오키상 외 1건

아몬드 초콜릿 왈츠! 바로 모리 에토 작가님의 작품이다.

모리 에토 작가님께서는 ‘리듬’, ‘커러풀’, ‘다이브’, ‘우주의 고아’ 등 많은 작품들을 출간 하셨는데, 이번에 소개할 책은 작가님께서 처음으로 발표한 단편집 ‘아몬드 초콜릿 왈츠’ 라는 이라는 작품이다.

 

작가님께서는 이따금 소리와 나 자신이 딱 하나가 된 듯한 기분 좋은 순간이 있는데, 이 책을 읽는 독자 분들이 잠깐 동안 이라도 그런 느낌을 맛볼 수 있다면 그보다 더 기쁜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하셨다. 작가님의 바람 만큼이나 단편이지만 스토리 구성이 하나의 강력한 메세지를 전해주는 이 책은 책과 독자가 딱 하나가 된 듯한 기분좋은 순간을 연출해 줄 것만 같았다.

 

이 책은 단편집으로 총 3편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첫 번째 이야기는 ‘어린이는 잠잔다’ 라는 이야기 이며 ‘로베르트 슈만의 어린이의 정경’ 이라는 곡을 들으며 읽기 좋은 내용이다. ‘나’ 와 도모아키, 나스, 자가마루. 그리고 아키라 형과 펼쳐지는 이야기인데 여름방학마다 돈이 많은 아키라 형의 별장에 오고 싶어 아키라 형의 눈 밖에 나면 오지 못하므로 ‘나’를 비롯한 이들은 항상 아키라 형의 눈 밖에 나지 않도록 조심조심한다. 언제나 자신이 가장 잘났다 생각하며 자가마루의 편만드는 아키라 형은 항상 ‘나’ 와 도모아키, 나스를 괴롭힌다. 그렇게 꾹꾹 참아오던 ‘나’ 는 더이상 아키라 형의 별장에 오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더이상 아키라 형의 눈 밖에 나지 않도록 노력하지 않고 ‘나’는 아키라 형의 비밀을 알게 된다. 아키라 형은 항상 지겨운 클래식을 자기전 함께 듣게 하는데 바로 그 클래식에 대한 비밀이다. 아키라 형과 클래식! 어떤 비밀일까?

 

피아노 음색은 사람의 결핍된 마음을 채워 준다. 마음을 채워라, 채워라, 뭐 그런 느낌으로 말이야. 결국 나한테 피아노곡은 없어서는 안 되는 게 되었지. -본문 中-

 

두 번째 이야기는 ‘그녀의 아리아’ 라는 제목으로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골든베르크 변주곡’ 과 함께 읽기 좋은 두 번째 이야기는 불면증이 있는 한 소년과 거짓말을 하는 병이 있는 한 소녀의 이야기이다. 매일 음악실에서 소년은 소녀의 피아노 곡을 듣고 소년은 소녀의 거짓말로 소녀 또한 불면증이 있는 줄로 알지만 사실은 소녀가 거짓말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점차 소년과 소녀는 사이가 좋지 않아지게 되고…. 소년과 소녀는 어떻게 될까?

 

어둠 속을 비추는 한줄기 빛 같은 선율. 서곡인 아리아가 흘러나오고 있다. 그 변주곡 가운데서 멜로디가 가장 뚜렷해서 그애가 좋아하는 곡이다. -본문 中-

 

세 번째 이야기는 이 책의 단편집의 핵심인 ‘아몬드 초콜릿 왈츠’ 이다. 이 이야기는 ‘에릭 사티의 자질구레하고 유쾌한 담화’ 를 들으며 읽기 좋은 이야기 이다. 이 이야기는 피아노 선생님인 기누코 선생님과 피아노 선생님의 친구인 사티 아저씨, 학생인 기미에와 ‘나’ 의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로 시작된다. 자유분방한 사티 아저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 이야기는 사티 아저씨의 ‘아몬드 초콜릿 왈츠’ 처럼 살아가라는 말로 막을 내린다. 사티 아저씨의 아몬드 초코릿 왈츠처럼 살아가라는 말의 뜻은 무엇일까?

 

어른들은 항상 그래. 뭐든지 멋대로 만들고, 멋대로 끝내. 우리가 어른이 되면 말이야. 좋아하는 것을 실컷 만들어서 매일매일 목요일처럼 반짝반짝 빛나게 하자. 그리고, 그리고……. -본문 中-

 

소중한 추억을 떠올리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아몬드 초콜릿 왈츠 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