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초콜릿 왈츠

시리즈 블루픽션 60 | 모리 에토 | 옮김 고향옥
연령 13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4월 20일 | 정가 9,000원
수상/추천 나오키상 외 1건

아주 어릴 때부터 피아노를 쳐 와서 그런지 나는 피아노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었다. 이번에 새로 접하게 된 책도 피아노곡과 관련되어서 그런지 처음부터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된 것 같다.

 

세 편의 작은 이야기들로 이루어진 이 책의 첫 번째 이야기에는 로베르트 슈만의 어린이의 정경 중 ‘어린이는 잠잔다’라는 피아노곡이 등장하게 된다. 여름 방학 때마다 주인공 교와 사촌들은 아키라 형의 별장에서 여름 휴가를 만끽하는데, 어쩔 수 없이 아키라 형의 눈치를 보게 되고, 일부러 아키라 형보다 잘 하는 것이 있으면 져 주기도 한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상황에 불만을 느낀다. 아키라 형은 또한 정말 지루한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었고, 그 속에 숨겨진 사연을 알지 못한 친척들은 불만이 쌓여 가게 된다. 결국 그들은 아키라 형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하게 되지만 그것이 마지막 별장 휴가가 되고 만다.

 

 그녀의 아리아가 등장하는 두 번째 이야기는 불면증에 걸린 소녀와 소년의 이야기이다. 오랫동안 불면증에 시달려온 나는 옛 음악실에서 피아노치는 소녀를 발견하고, 그 아이의 파란만장한 가족 이야기와 불면증에 걸렸다는 사실을 털어놓고 함께 공감하면서 결국 불면증이 사라진다. 그러나 나는 소녀 후지타니와의 시간을 간직하고 싶어 계속 불면증에 걸린 척 하였지만, 나중에는 후지타니의 이야기도 평범한 삶이 싫어 늘어놓는 거짓말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들은 돌이킬 수 없는 사이가 되는 듯 하다, 나는 후지타니를 이해하고 용서하며 그 모습을 받아들인다.

 

 마지막으로, 아몬드 초콜릿 왈츠는 피아노 교습을 받는 나오와 기미에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그들이 교습을 받고 있던 중, 프랑스에서 에릭 사티를 닮은 기누코 선생님의 친구가 찾아오고, 나오와 기미에는 매일매일 특별한 시간을 보내게 된다. 특히 그들은 목요일 밤마다 왈츠를 추면서 이 세상의 모든 걱정을 잊어버린 채 마치 천국 같은 평화로운 기분을 만끽한다. 그러나 남들과는 조금 다른 사티 아저씨의 행동 때문에 왈츠의 밤은 사라지고 그들은 위기를 겪게 되지만, 피아노 발표회에서 다시 만나면서 사티 아저씨는 이러한 말을 남긴다. “아몬드 초콜릿처럼 살아가렴.”

 

 세 편의 이야기들 모두 잔잔하고 평화로운 피아노곡과 너무나도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마지막 이야기인 아몬드 초콜릿 왈츠를 읽으면서 나에게도 왈츠의 밤이 있었으면,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사람들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아무리 힘든 일이 있더라도 그 날이 있다면 견뎌낼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길 것 같았다. 세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보며 새삼 현재 나의 청소년 시기가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