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속에 찾아낸 악마

연령 14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6월 29일 | 정가 11,000원

처음 온 레몬기사단 미션도서 당담자로부터 ‘갈까마귀의 여름’이 온다고 했을때는 까마귀의 이야기일까..?여름이니까 밝은 내용일까.싶었다.

두근두근 기대되는 마음으로 펼쳤던 첫장..내 예상은 빚나가고 말았다.표지부터 어두운 기가 풍기던 그 책은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보통 다른 책들은 1장,2장,,등 이런식이였지만 이책은 하나,둘,,차례도 없고 소제목도 없어서 내게 더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글이 안써지면 소리를 지르는 글쟁이 아빠를 둔 리암 린치와 그의 절친한 친구 맥스 우즈가 노는 모습을 봤을때 나도 그둘과 같이 친한친구가 생각났다.유치원때부터 만나서 지금까지 연락을 하고 있던 친구라서 왠지 리암과 맥스가 반가웠고 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오늘처럼 뜨거운 여름날 리암과 맥스는 사람과 친한듯한 갈까마귀의 이끌림에 ‘신의 딸’이라는 쪽지를 남긴 갓난 아기를 찾게된다.그 갈까마귀와 아기를 시작으로 그들의 얼굴은 전세계에 알려지고 그들의 이야기도 시작이 된다.나는 리암과 맥스가 갈까마귀를 만나서 갈까마귀를 따라갈때 이 책이 판타지 소설인가 싶었다.갓난아기도 ‘신의딸’이라고 되어있었기 때문이다.이책은 비록 판타지 소설은 아니였지만 판타지보다 더한 모험을 거쳤다.그 여름날 리암과 맥스가 만난 갈까마귀는 우연이 아니라 운명이라고 생각한다.그 갈까마귀는 그 누구도 아닌 리암과 맥스에게 아기 앨리슨을 보여주어야만 했던것이 아닐까..혹,갈까마귀는 그들의 미래를 알고있는 상징적인것일지도 모른다.갈까마귀는 리암이 더욱 뜨거운 여름을 보내길 바랬던것일까?그 갈까마귀는 리암이 했던 “나는 달처럼 미칙도 싶었고,바람처럼 거칠면서도 대지처럼 단단해지고 싶었다.”라고 말할줄 알고있었다.나는 왜 책 제목이 ‘갈까마귀의 여름’인지 이해가 되었다

리암과 가족들이 앨리슨을 보러 앨리슨의 위탁가정인 필부부네 집에 갔을때 리암은 전쟁에서 피해를 입은 크리스털과 올리버를 만나게 된다.리암은 직감적으로 그들이 곧 집을 나와 자신을 찾아올거라는것을 알게된다.이 책에서 흔히 나오는 말인 “모든것은 운명처럼 예정되어있다.”이 말처럼 리암의 이야기는 예정된듯 일어났고 착오 없이 일어났다.앨리슨이 리암네 집으로 입양을 오고 올리버와 크리스털이 그를 찾아오고..하지만 그중에는 리암에게 많은 생각과 고통을 알려준 그의 옛 친구인 고든 나트라스가 빠질 수 없다.고든은 잔인하고 징그러운것들을 즐겼고 리암에게 ‘사람은 누구나 악을 가지고 있다.그것을 숨기고 있을뿐 자칫하면 그 악이 너를 삼켜버릴 수 도 있다.너도 누군가를 해치는 상상을 하지 않는가.그러면 너는 나와 다를바가 없다.’라고 말을 한다.나는 리암과 마찬가지로 많은 생각을 했다.내가 싫어하는 누군가를 때리고 싶었을때,누군가를 경멸하고 욕할때,내 속에 있는 악이 나를 서서히 덮치고 있다는 것을 왜 난 눈치체지 못했을까.그 이유는 너무 당연한듯 누군가를 욕해왔고,싫어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나 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그 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그 악의 크기는 그 누구나 똑같은데 점점 커져가는 악이라는 놈을 주체를 못하는 사람이 되면 나쁜일을 저지르게 되는것이고 그 악을 누르고 참은 사람은 우리가 흔히말하는 착한사람이 되는것이다.처음부터 착한사람은 없다.리암이 지신속에서 악을 발견했을때…자신이 발견한 ’죽음의 상인’으로 고든의 심장을 찌르는 상상을 했을때..리암은 자신에게 ‘나는 이러지 않았을줄 알았는데..’ 라며 실망을 했을것이다.나는 리암의 그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그래서 그런지 나는 고든이 그렇게 나쁜 인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든이 없었더라면 리암에게 그런 말을 해줄 사람이 없었을 것이고 리암이 그 말을 듣지 않았더라면 리암은 자신속의 악을 찾지못하고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는지 몰랐을 태니..고든은..어쩌면 리암에게 꼭 필요한 인물이다.

올리버와 크리스털이 리암을 찾아오고 나서 리암은 수년전 맥스와 전쟁이나면 숨자고 했던 보물 상자가 있는 동굴로 방랑을 떠난다.거기서 리암과 크리스털은 올리버의 슬픈 과거를 듣는다.올리버는 자신속 악을 이겨내지 못한 대표적인 사람이다.군인이라는 악마에게 배우고 그렇게 악마가 되었다.올리버는 양의 탈을 쓴 늑대였다.올리버가 고든을 죽일듯이 칼로 위협했을때는 정말 손에 땀을 쥐었다.그리고 그때 나는 올리버가 속되게 악마라는것을 알 수 있었다.리암역시 악이 점점 자신을 덮고있었고 결국 고든을 칼로 찌르고 만다.심장에 피를 흘린체 자신의 밑에 쓰러져 있는 고든을 자주 상상하던 리암은 그렇게 악을 이기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모든것이 잘 해결되고 끝이 난다.여기서 작가 데이비드 알몬드가 우리에게 말해주려던것은 무었일까?곰곰히 생각해낸끝에 찾아내었다.내가 찾아낸것이 정답도 아니고 확신도 없지만..작가는 고든을 이용해서 자신의 말을 전했다.’악은 누구에게나 존재한다.인간의 본성은 곧 악이다.’이것이 내가 찾아낸 해답이다.나는 생각하고,물었다.’오늘처럼 더운 여름날 내 속에 악을 깨워줄 내 여름을 더 뜨겁게 해줄것은..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