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분명한 미래

시리즈 블루픽션 65 | 모리 에토 | 옮김 고향옥
연령 13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6월 29일 | 정가 10,000원

사쿠라는 단짝 친구인 리리와 중학교 2학년이 되어서 시즈카 패거리에 들어가게 됐다.

하지만 시즈카가 훔친 물건을 자신에게 흘려달라는 요구에 사쿠라는 보이지 않는 선을 넘는 것 같아 리리와 함께 시즈카 패거리를 나오기로 한다.

그러나 사쿠라는 마지막 임무였던 필름 500통을 훔치다가 마트의 점장에게 들키게 되고, 훔치다 걸릴 경우 파트너를 끌어들이지 않는다는 규칙을 어겨서 본의 아니게 리리를 배신하게 된다.

붙잡혀 있던 사쿠라를 도와 준 사토루는 지구가 멸망할 것을 대비해 우주선을 설계하는 청년이었다.

그 후에 사쿠라는 자주 사토루의 집에 놀러갔다.

리리를 좋아해서 같이 다녔던 나오즈미는 사쿠라와 리리의 사이가 틀어진 것을 알고 둘이 화해하게 해주기 위해 사쿠라를 미행한다.

그러다 사토루를 알게되고 나오즈미도 사쿠라와 함께 사토루의 집에 놀러갔다.

하지만 사토루에게 변화가 찾아오게 된다.

부드럽던 스케치는 점점 거칠어지고 결국에는 자해까지 하게된다.

사토루가 걱정된 사쿠라와 나오즈미는 사토루를 돕기 위해 그가 일했던 ‘다쓰미 마트’를 찾아가게 되고, 그곳에서 점장을 만난다.

점장은 자신도 음식의 유통기한을 속인 적이 있다면서 사쿠라의 도둑질을 용서해주고 자신이 사토루의 친척이라고 말한다.

나오즈미는 사토루가 우주선에 대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면 상태가 좋아질까 해서 자신이 꾸며낸 거짓 고문서를 사토루에게 보여준다.

그 고문서에는 이렇게 쓰여있었다.

1998년 마지막 보름달이 뜨는 밤.

미즈키 초등학교 옥상에

진정한 벗 네 명이 모인다.

그 때, 달의 배가 내려와 인류를 구원한다.

하지만 사토루는 그 고문서를 믿지 않았고 나오즈미의 계획도 물거품이 된다.

한편, 아내의 병수발과 사토루의 일로 힘들어진 점장은 결국 사토루를 억지로 병원에 데려가기로 하고, 마지막으로 사쿠라와 나오즈미가 사토루를 설득해보기로 했다.

하지만 사토루는 꿈쩍도 하지 않았고 나오즈미는 화가 나서 중간에 가버렸고 사쿠라는 다시는 사토루의 집에 오지 않겠다며 나오즈미를 따라 나간다.

나오즈미가 걱정되어 그의 집에 온 사쿠라는 우편함에서 항공 우편을 발견하게 된다.

그 편지는 사토루의 상태가 좋아질까 해서 외국에서 첼로를 공부하고 있는 사토루의 친구에게서 온 편지였다.

전에 그녀에게서 온 엽서를 받고 잠깐 좋아졌던 사토루를 보고 나오즈미와 사쿠라가 편지를 썼었기 때문이었다.

그 편지를 들고 다시 사토루의 집에 찾아가지만, 사토루는 집에 없었다.

가볼만한 곳은 다 가보고 마지막으로 전에 그 고문서 말대로 미즈키 초등학교에 갔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사쿠라와 나오즈미는 미즈키 초등학교로 향한다.

그 고문서에 진정한 네 벗이라고 쓰여 있었으므로 리리를 겨우 설득해서 오라고 하고 나오즈미와 사쿠라는 먼저 미즈키 초등학교에 간다.

하지만 옥상에 도착하기도 전에 연쇄 방화범을 만나게 되고 나오즈미는 방화범을 쫓아간다.

사쿠라는 연기에 의식을 잃을 뻔했으나, 그 때 도착한 리리에 의해 살게되고 방화범을 쫓다 놓친 나오즈미와 함께 옥상으로 가서 사토루와 만난다.

 

처음에는 평범한 성장 소설이라고 생각했지만 ‘달의 배’는 다르 소설들과는 좀 달랐다.

우선내가 자주 하던 생각과 비슷한 구절이 있어서 더욱 흥미가 생겼었다.

나도 사쿠라나 리리와 마찬가지로 내가 과연 어엿한 어른이 될 수 있을지 걱정도 해봤고, 단순한 삶을 사는 식무리 부러웠다.

이 생각을 나만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 시대의 청소년들은 모두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 봤을 것이다.

이 책을 쓴 작가도 청소년 시절에는 이런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으로 심란했던 시대의 얘기를 지구가 멸망한다는 예언이 있는 2012년, 지금 읽게 되어서 더 감명깊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미래가 오는 것이 두렵다고 하지만 정작 그 미래가 오면 모든 난관을 헤치고 어엿한 어른이 되지 않을까?

어엿한 어른이 되는 과정이 지금, 청소년 시기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