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1

시리즈 사회는 쉽다! 1 | 김서윤 | 그림 이고은
연령 9~12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8월 17일 | 정가 10,000원

[사회는 쉽다]시리즈 3권 중 1권 입니다.

수퍼맨이 하늘을 날고 있는 표지가 범상치 않습니다. 저 사람은 누굴까? 라고 의문을 갖게 되지요. 사회는 쉽다 1은 ‘왕,총리,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 우리나라와 세계의 민주정치’에 관해서 펴낸 책입니다. 수퍼맨 복장을 하신 저 사람은 나라를 대표하는 왕 또는 대통령을 상징적인 사람 이네요. 모든 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진 사람이라고 추측을 해볼만 합니다. 수퍼맨의 힘을 가진 대통령은 어떤 사람일까요? 하늘에서 갑자기 휘익 날아와서 대통령이 되었을리는 없겠고… 궁금증을 풀기 위해 열심히 책을 읽어봐야 겠습니다.

대통령이 되려면 여러 조건이 있는데, 대통령 될 자격이 있다면 자신을 대통령후보로서 국민에게 열심히 알려야 합니다. 그게 바로 선거운동이라고 합니다. 선거운동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가서 인사하기, 자신의 얼굴을 알리는 커다란 포스터나 현수막 걸기, 신문이나 텔레비젼에 광고내기, 홈페이지 개설하기, 휴대전화로 문자메세지 보내기, 집집마다 홍보물 보내기, 텔레비젼 후보 토론하기 등등 자신을 많이 알려야만 합니다.

국민들은 선거 운동을 보며 어떤 후보가 대통령감인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내가 찍은 한 표는 우리나를 대표하는 대통령을 뽑는 중요한 한 표 입니다. 우선 후보들의 공약을 살펴봐야 합니다. 공약은 대통령이 되면 어떠한 일들을 하겠다는 약속이랍니다. 대통령후보가 내세운 공약들을 보고 내가 바라는 우리나라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도 얻을 수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는건 당연합니다.

우리나라는 만19세이상이면 누구나 투표를 할 수 있는 선거권리를 가진답니다. 그래서 투표일날은 꼭 해당 투표장소에 가서 한 표를 주장할 수 있으며 많은 참여는 좋은 대통령을 뽑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통령으로 뽑히면 어디서 일을 하실까요? 그곳은 청와대 랍니다. 푸른기와집이라는 한자뜻을 가진 청와대는 5년동안 머물며 나라를 다스린답니다. 대통령으로 확정된 후 취임식을 합니다. 취임식은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선서를 하며 국민 앞에서 굳게 맹세하는 날 입니다.

만19세이상 어른들만 갖는 한 표가 모여 한 나라의 대통령을 뽑을 수 있는 국민의 힘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든 그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 또는 왕 또는 총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통령이 있는데 다른 나라는 왕 또는 총리가 있다는 말이 생소하겠네요. 각 나라마다 그 나라의 시대적 환경에 따라 왕 또는 총리 또는 대통령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있답니다.

비룡소 ‘사회는 쉽다 1′를 만나보면서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되었답니다. 이 책은 4학년 1학기 와 6학년 2학기 사회를 배우며 여러 지식을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초등연계도서라고 할 수 있답니다. 책 속에서 몰랐던 부분을 이 책과 함께 비교하며 공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