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의 개들

연령 8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3년 1월 18일 | 정가 7,500원

처음 이책을 받고 나서는 받고 싶었던 마법의 두루마리 시리즈가 아니어서 실망 반,  리뷰쓰기 어려울까봐 걱정 반인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완전히 설명글이 아니라 중간에 전설이나 실화가 들어 있어서 그다지 딱딱하지 않았다.구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1.개에 대해서 알아보자!

- 이란, 이라크, 이스라엘에서는 사람과 개가 함께 묻힌 화석이 발견되었다. 화석을 보면 1만 4000년 전에 사람과 개가 함께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개의 조상은 오래전 유럽과 아시아에 널리 퍼져 살던 회색 늑대이다. 개와 늑재는 둘 다 사회적 동물이고, 청각과 후각이 뛰어나는 등 닮은 점이 많다.

- 사람들은 개의 재주를 생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해서 개의 품종을 개량하기 시작했다. 같은 품종의 개들은 생김새와 행동이 많이 닮았다. 셰퍼드, 샤페이, 페키니즈, 살루키, 그레이하운드, 시레리아허스키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개의 품종이다. 오늘날 개의 품종은 400가지가 넘고, 품종이 뒤섞인 개들을 잡종이라고 한다.

2.여러종류의 개에 대해서 알아보자!

- 수색구조견은 눈사태, 지진, 태풍 등의 재난이 일어났을 때 조난자를 찾은 일을 한다. 사람의 몸에서는 저마다 독특한 냄새가 나는데, 그런 흔적을 추적하는 것이다. 수색 구조견은 셰퍼드, 래브라도레트리버, 보더콜리 종이 많다. 개의 후각은 사람보다 1000배는 더 발달했는데, 개는 지능의 40%를 자신이 맡은 냄새가 어디에서 나는 것인지 추측하는데 쓴다.

- 경찰견은 실종된 사람과 도망친 범죄자를 찾은 일을 한다. 보통 경찰견은 추적 능력이 뛰어나 불러드하운드라는 품종이 많다. 블러드하운드는 다른 개들 보다 냄새 수용체가 훨씬 많아 냄새를 더 잘 맡을 수 있다.

- 사람을 도와주는 개는 장애인들이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차분하고 눈치가 빠른 셰퍼드, 골든레트리버,래브나도레트리버 등이 알맞다. 지금 미국과 캐나다에는 장애인들을 도와주는 도우미 개들이 1만 5000마리정도 된다고 한다.

- 동물 매개 치료견은 병원, 요양원, 감옥 등에서 사람들의 아픔을 달래 준다.

- 야생 탐지견은 동물이나 식물을 찾는 일을 돕는다.

- 폭발물 탐지견은 공항이나 기차역, 국경 같은 곳에서 폭발물과 마약을 찾기 위해 냄새를 맡는다. 실제로 폭발물 탐지기가 찾아내지 못한 폭발물을 폭발물 탐지견이 찾아낸 사례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