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만의 전쟁

시리즈 블루픽션 62 | 제리 스피넬리 | 옮김 이원경
연령 14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3월 20일 | 정가 11,000원

어린시절 4남매가 복닥거리고 산 기억은 지금은 그리운 추억으로 남았다.

늘상 투닥거리다가도 곧 헤헤 거리며 웃고 서로 텔레비전을 보며 엄마가 차려주시는 밥을 먹고 하던 기억은

나이를 먹어서는 늘 그리움으로 남는데 그 당시에는 왜 그렇게 싸울일이 많았는지 지금 생각하면 기억에도 안남을 정도로 사소한 것이었데 그때는 정말 엄청 중요하게 여겨졌었나보다.

특히 터울이 많이 지는 형제간에는 싸울일이 많이 없는데 2~3살 정도 되는 터울이면 늘상 싸우고 화해하고 또 부모님게 혼나기도 하다 하루해가 다 갈 정도로 다툼이 잦는것같은데 이런일은 비단 우리집만은 아닌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들도 터울이 2살인 남매라 그런지 늘상 다투고 서로를 보면 으르릉거리기 바쁜 ..그래서 읽다보면 웃음이 나는 귀여운 남매들이야기이다.

 

서로를 왕재수,왕수다쟁이로 부르는 메긴과 그레그 남매는 어느순간부터 서로 못잡아 먹어 안달이다.

이제 중학교 졸업을 앞둔 그레그는 첫사랑에 눈떠 한층 더 예민한 상태인데다 평소 여자아이면서도 아이스하키를 사랑하고 왠만한 남자애들보다 훨씬 잘 하는 왈가닥 소녀인 동생 메긴의 하는 행동이 다 맘에 안든다.

물론 메긴도 깔끔한척하면서 자신을 몰아부치는 오빠 그레그가 싫기는 매 한가지인 상태

서로를 원수처럼 여기고 집안에선 틈만 나면 다투어 부모의 걱정을 사는 아이들이지만 밖에서의 행동은 생각보다 의젓하다.

도너츠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메긴은 얻어오는 도넛으로 양로원에 계시는 새로운 친구인 할머니와도 친하게 지내게 되고 늘 그 할머니의 말벗이 되어드리는가 하면 그레그는 자기가 짝사랑하는 제니퍼에게 보이기 위해 방학동안 한시도 빠지지않고 운동을 해서 몸을 만드는 정성을 보이기도 한다.

이렇게 밖에서는 사랑스러운 아이들이 왜 그렇게 서로를 싫어하는건지 부모는 걱정스럽기만 한데…

 

사춘기를 겪으면서 자신의 마음조차도 제대로 몰라 헤메는 상태를 제니퍼를 향한 마음과 새러에게 느끼는 감정으로 혼란스러워하는 그레그의 심리에서 잘 알수있다.

여기에 터울이 적게나는 남매간의 알수없는 경쟁심리나 부모에게 더 사랑받고자 하는 마음이 이렇게 서로를 적대시하는 형태로 나타나는것 같은데 이들 남매의 경우엔 너무 다른 두 아이의 성격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수 있는것 같다.

게다가 사소한 아이스하키시합에서도 서로 지기 싫어하는 마음이 팀을 가를때 자신이 몇번재로 지목되는지까지도 신경쓰는 부분에서도 나타나는데 그런 미묘한 부분들은 형제자매가 있는 집에서 큰 사람이라면 공감도 되고 재밌게도 느겨질 부분이다.특히 한창 크는 자녀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이런 아이들의 에피소드가 더 재밌게 느껴질것이다.

첫사랑에 눈떠 자신의 본심조차도 헤메기도 하고 늘 옆에서 방해만 놓는 오빠나 동생 혹은 언니가 싫어 죽을것 같으면서도 늘 신경쓰이고 없으면 허전한 마음은 외동으로 큰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느껴봤을 감정이기에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아이들의 심리상태에 대한 묘사가 탁월하고 늘 서로를 의식하는 아이들의 경쟁심리에 대해서도 잘 표현한 책이었다

서로를 사랑하는 가족들의 조금 좌충우돌하는 애정확인기..내 어린시절이 생각나서 더 재밌게 읽을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