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꾼과 선녀 캐릭터 알기/감정곡선 그리기

시리즈 비룡소 전래동화 18 | 오정희 | 그림 장선환
연령 5~10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9월 28일 | 정가 16,000원
구매하기
나무꾼과 선녀 (보기) 판매가 14,400 (정가 16,000원)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구매

선녀와 나무꾼

 

1. 어울리는 낱말 찾기

옛이야기의 맛을 살리기 위해 흉내내는 말을 많이 사용했는데

아이가 접해보지 못한 용어가 많아서 밑줄에 알맞은 말을 넣기를 해보았어요.

책에서 볼 때는 알겠지만 이렇게 용어 넣기를 하니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며 읽어 내려가더라구요.

 

큰 것에서 점점 작게 묘사하는 ‘점감법’을 이용하여 사물을 빗대어보기도 했어요.

 

2. <3과 4>가 의미하는 것을 찾아라.

장선환 선생님은 나무꾼과 선녀를 목탄화로 그려서 수묵화의 느낌을 살렸어요.

그림을 그리면서 계절의 변화도 볼 수 있지요.

특색있는 건 날지 못하는 병아리 4마리, 곧 날아갈 아기 새 3마리,

나무꾼을 보고 도망가는 토끼와 새끼 3마리, 행복하게 사는 노루와 새끼 4마리 등

3과 4의 의미를 살짝 숨겨 놓았어요.

그래서 아이에게 직접 책 속 그림에서 찾아보게 했더니 고민하다가

아이가 3이면 하늘로 날아가고,

아이가 4이면 선녀와 나무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답했어요.

작가의 의도를 살펴보면서 재미를 느껴보는 시간이었답니다.

 

3. 인물의 캐릭터

나무꾼과 선녀의 특징을 알아보았어요.

학교에 가면 인물의 특징을 잡아 내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글을 읽을 때 내용을 파악하는데도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고요.

특히 나무꾼의 캐릭터를 알면 전래이야기에서 주고자 하는 교훈을 찾기 쉽겠지요.

떠오르는 명사와 동사를 중심으로 한 줄로 쓰게 했어요.

 

4. 뒷이야기 상상하기

캐릭터의 성격까지 변화시켜 주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직 8세 아이에게는 어려웠을거에요.

그래서 약속을 잘 지켰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적어보라고 했어요.

나무꾼과 선녀가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은 뒷이야기에 나타나있어요.

 

 

 

 

5. 나무꾼과 선녀의 감정 곡선을 비교해보았어요.

같은 상황이지만 두 캐릭터가 느끼는 감정은 달랐을거에요.

그리고 복합적인 감정때문에 힘들어했지만

사람의 감정은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함께 공존할 때가 많잖아요.

그 중 어떤 감정이 더 큰지, 혹시 내 감정이 남을 해치지 않을지를 생각하고 배려하면서

내가 행복해지는 선택은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6. 선녀 날개옷 상상하기

1-1학기 국어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전에 아이와 함께 집에서 활동해보았는데 올려봅니다.

학교책에는 스티커가 제시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더라구요.

아이가 직접 해보았으면 좋겠다 싶어서 한복접기를 해보았어요.

  1. 쇼앤슈
    2012.3.10 2:06 오후

    활동지 정말 넘넘 멋지네요..

    URL
  2. 연진
    2011.10.25 12:50 오전

    오~ 너무 멋진 활동이네요.
    활동지가 탐나네요. 저도 따라 해봐야겠어요.

    URL
    1. 강은옥
      2011.10.29 6:01 오후

      http://blog.naver.com/eun9685/50124433054
      에 자료 올려두었습니다. 다운 받아서 활용하세요.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