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초콜렛 왈츠

시리즈 블루픽션 60 | 모리 에토 | 옮김 고향옥
연령 13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4월 20일 | 정가 9,000원
수상/추천 나오키상 외 1건

아몬드 초콜릿 왈츠

 

 “아몬드 초콜릿처럼 살아가라.”

이 작가는 세 가지의 피아노곡과 관련된 단편소설을 써냈다.

<어린이는 잠잔다.>- 로베르트 슈만의 『어린이 정경』

<그녀의 아리아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골든베르크 변주곡』

<아몬드 초콜릿 왈츠>- 에릭 사티의 『자질구레하고 유쾌한 담화』

 우와. 책을 읽으면서 음악의 멜로디를 떠올릴 수 있었다. 그리고 나서 직접 그 피아노 연주곡을 들어보니 모리속에 등장인물들이 멜로디를 타고 날아다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성장기의 세 주인공은 위축된 상태이다. <어린이는 잠잔다> 에서 교는 다음 다음 여름에도 별장에 오기 위해서 아키라 형한테서 작아진다. 영어발음을 일부러 틀리고 수영속도를 늘리고 새우등을 하고…… 다음 별장에서의 여름을 약속받기 위한 과정은 정말 처절했다. 여름에 또래 친구들 끼리만 보내기 위해서 눈물겨운 투쟁을 한다.

 <그녀의 아리아>에서의 나는 불면증에 시달리는 중에 같은 병을 앓고 있는 후지타니를 만난다.

나는 후지타니에게 의지하고 이야기를 통해서 마음과 몸이 치유된다. 하지만 후지타니의 말은 거짓이었다. 나는 자신이 좋아했던 비밀장소도 거짓말로 인해 더러운 장소로 바뀌었다. 나중에 후지타니의 거짓말이 자신을 위한 것 임을 깨닫고 용서하게된다.

 <아몬드 초콜릿왈츠>의 나오는 개성이 강한 선생님 밑에서 기미에와 피아노 레슨을 받는다.

선생님이 조금 특이하지만 나오와 기미에는 선생님을 믿고 따른다. 어느날엔 프랑스 사람이 와서 레슨에 참견한다. 처음에는 기분 나빠 했지만 사티와 닮은 것 같아 사티 아저씨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목요일 밤. 사티 아저씨가 피아노를 치고 기미에 나오 선생님은 왈츠를 추었다. 나오는 이 아름다운 목요일 밤을 위해 인생을 사는 것 같았다. 하지만 사티 아저씨와 선생님 사이의 갈등이 심해져서 사티 아저씨는 온천여행을 떠나 벼렸다. 모두 잊어보려 하지만 어려웠다.

 크리스마스파티 때 사티 아저씨가 산타복장을 하고 깜짝 놀라게 만든다. 그리고는 “아몬드 초콜릿처럼 살아가라.” 라는 말을 남기고 떠났다.

 

 아몬드 초콜릿처럼 살기. 어떤 것일까? 무엇인지는 정의를 내릴 수는 없지만 아몬드 처럼 고소하고 초콜릿처럼 달콤하게 인생을 살아가라는 의미가 아닐까?

 

잔잔하고 깊은 감동. 아몬드 초콜릿의 달콤하면서 짙은 향기 같은 감동을 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