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삶을 이해하는 또 다른 성장을 이끄는 파이어크로니클

연령 1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3년 3월 4일 | 정가 15,000원

[타인의 삶을 이해하는 또 다른 성장을 이끄는 파이어크로니클]

 

 

처음 에메랄드 아틸라스 /시원의 책 1권을 읽고 그 박진감과 기발한 아이디어에 다음 편을 얼마나 손꼽아 기다리게 되었는지는 말할 나위도 없다. 수없이 쏟아지는 판타지 소설과 그 소설을 영화화한 많은 작품들 속에서 판타지 광인 딸아이가 파이어 크로니클에 엄지손을 치켜들 수 있는 이유는 그 박진감과 기발한 상상력 때문이 아닌가 싶다. 책을 통해 시간 여행을 한다는 설정은 지존의 책에서도 수없이 사용되는 장치이기는 하지만 흩어져있는 시원을 책을 모으는 과정에서 아이가 어떤 고통을 감래해야 하는지 , 그 고통이 아이들을 어떻게 성장시키는지 느끼는 것은 판타지를 경험함과 동시에 고통이 따르는 성장을 함께 경험하게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더욱 매력적이지 않을가 싶다. 

 

1권 에메랄드 아틸라스를 읽은 독자라면 흩어져있는 세 권의 책의 주인이 누가 되는지 짐작하고 있다. 이번 두 번째 시원의 책 주인은 바로 둘째인 마이클이었다. 1권이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책이었다면 파이어 크로니클은 어떤 능력을 부여하는 책이까에 대한 궁금증도 컸다.

 

처음부터 여지없이 등장하는 다이어 매그너스의 부하인 꽥꽥이들. 세 남매를 잡으러 등장한 이들은 흡사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골룸의 거대한 형상을 하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 꽥꽥이들을 피하기 위해 케이트는 결국 이들을 끌고 과거의 세계로 들어가 돌아오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남겨진 마이클과 엠마는 핌 박사를 만나 두 번째 시원의 책인 파이어 크로니클을 찾아 떠나게 되는 것이 이번 책의 주요 내용이다.

 

과거 속에 남겨진 케이트가 다이어 메그너스의 후계자가 될 예정이 라피라는 소년을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와 남겨진 마이클과 엠마가 파이어 클로니클을 찾아가는 과정의 이야기가 번갈아 소개된다. 책을 읽는 동안 두 이야기를 동시에 접하면서 이들이 만나게 되는 접점은 어디일까? 과거의 케이트가 미래의 마이클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등등 읽는 내내 궁금증을 더하게 된다.

 

케이트가 미래의 위험 인물이 되는 라피에서 분노와 두려움 대신 사랑과 염려로 다가가게 되는 과정은 인간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보여주면서 마지막 3권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펼처지게 될 거라는 예상을 하게 된다. 악의 존제인 다이어 매그너스의 후계자가 되지만 자신의 의지보다는 죽은 케이트, 사랑하게 된 케이트를 위해 매그너스의 제안을 받아들이게 된 과정을 엿보았기 때문이다.

 

파이어 크로니클의 주인이 된 마이클의 이야기 또한 흥미진진했다. 이 책을 손에 넣기 까지의 과정도 흥미로웠지만 무엇보다 인상적인 것은 책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 마이클이 짊어져야 했던 고통의 시간이다. 책 속에 치유를 바라는 상대의 이름을 적어 넣게 되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던 인생의 모든 희노애락의 고통이 마이클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 너무도 큰 고통이 따르고 그 모든 것을 짊어져야 한다는 마음의 고통이 크지만 대신 상대를 구할 수 있다는 커다란 기쁨이 따르게 된다. 마이클이 엠마의 고통을 느끼고 시원의 책을 지키던 용사의 고통을 느끼고 죽어가는 엘피의 고통을 느끼는 과정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기분을 선사한다. 타인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그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결과가 어떤 것인지 말이다.

 

전편보다 훨씬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에 훨씬 성숙하게 성장하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 마치 영화를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의 섬세한 묘사와 긴장감 넘치게 만드는 장면장면 때문에 젊은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 속에 담겨진 고통을 따르는 성장을 지켜보는 것 역시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함께 성장하게 만드는 것 같다.

 

마지막 장면에서 시원의 책의 마지막 권의 주인이 될 엠메의 실종과 함께 다음 편에 대한 기대감을 불어 넣고 있다. 과연 남매가 각각 세권의 책을 찾으면 다이어 매그너스의 야욕을 무너뜨리고 엄마 아빠를 찾을 수 있을지, 혹은 책을 찾고나면 이들이 죽게 될 순간과 직면하게 될지는 않은지 여러가지 복잡한 생각이 든다. 전편보다 훨씬 무겁고 어두운 내용이 다뤄지게 될 거라는 예상을 하면서, 이번 파이어 크로니클에서는 타인의 살믈 이해하는 과정에 따르는 고통이 따르고 그 고통을 견대면서 성장하는 마이클에게 박수를 보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