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나, 높이 날아올라!

연령 14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3년 4월 30일 | 정가 11,000원
제목부터가 심오한 [나는 일어나, 날개를 펴고, 날아올랐다.]를 읽었습니다.
책 띠지에 노벨문학상 유력 후보 라는 문구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지금까지 노벨문학상이라고 해서 읽어 본 책이라곤 파리대왕 뿐인 저로써는 꽤 관심이 가는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심오하고 좀 어려운 느낌의 여운이 남는 책이었습니다.
어쩌면 저는 이 책을 주인공의 나이의 관점이 아닌 어른의 눈으로 보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른의 눈으로 본 일탈을 하는 십대~도무지 왜? 저런 행동들을 하는건지 이해가 되질 않는 십대의 모습을 제나가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제나의 이모부가 제나를 이해하려고 하면서도 잘 이해가 되질 않은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제나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그런 큰 상실함속에서 의연한 모습으로 지낸다는게 더 이상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만일 주인공과 같은 또래의 학생들이 읽는다면 주인공 제나의 마음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십대의 시절을 저 역시 거쳐왔지만 제나처럼은 아니었기에 더 공감을 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엄마 아빠의 갑작스런 이혼으로 엄마와 단둘이 살던 제나는 어느 날 사고로 엄마마저 잃게 됩니다.
그런데 그 사고가 제나의 마음속에선 자신때문이라는 생각이 자꾸만 듭니다.
사고로 엄마는 돌아가시고 제나는 많이 다쳐서 병원에서 재활훈련까지 받게 됩니다.
제나의 몸과 마음은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이모를 따라 이모네 집에서 생활을 하게 된 제나는 이제 예전의 그 제나가 아니었습니다.
자신도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행동을 하게 되는 제나.
나쁜친구들과 어울리고 급기야 약물에까지 의존하게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어떤 사건으로 인해서 제나는 다시 예전의 제나의 모습을 조금씩 찾아가면서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개인적으로 가브리엘(크로우)과 제나의 뒷이야기가 더 궁금하긴 합니다.
제나가 다시 돌아오게 되는 사건이 궁금하시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십대의 자녀가 잘 이해가 되질 않는다면 이 책을 권해주고 싶습니다.
그들이 일부러 부모의 마음을 화나게 하기 위해 하는 행동도 있을 수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어른의 판단으로만 아이에게 강요를
하기때문에 아이와 평행선을 걷게 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때문입니다.
크로우처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이해해주고 아이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 줄 수 있다면 아이의 십대를 무사히 잘 보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그게 쉬운일은  아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