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책감을 딛고 일어나 성장하는 이야기!

연령 14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3년 4월 30일 | 정가 11,000원

제목이 주는 느낌이 벌써 상처를 딛고 일어나 성장하는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느낌을 주듯 이 책은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고 그것이 자기 때문이라 자책하는 한 소녀 제나의 성장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보통의 친구와의 갈등, 부모와의 갈등, 혹은 이성과의 갈등이 아닌 자기 스스로 자책감에 시달리고 교통사고의 불안에 두려워 어딘가로 꽁꽁 숨어 버리고 싶은 그런 소녀의 삐뚫어진 이야기다. 스스로 조차 현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워 약물에 의존하려하고 사람들을 자꾸 밀쳐내려 하는 소녀지만 힘든 육체적 고통을 견디며 재활에 힘쓰고 두려움을 극복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니 아직은 삶에대한 희망을 잃지 않았다는 느낌이 든다.

 

교통사고로 병원에 누워있는 제나는 애써 그 당시 상황의 기억을 밀어내며 날고 있다고 생각한 사고의 마지막 순간의 느낌으로 그렇게 파란 하늘을 둥둥 떠다니고 있다. 사실은 그것이 중독성이 강한 진통제때문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안 제나는 그 약에 대한 집착을 쉽게 떨쳐내지 못하는데 자신을 위로하려 하는 사람들에게도 퉁명스럽게 대하고 심지어 자신과 엄마를 버렸다고 생각하는 아빠에게도 마음을 열지 못한다. 엄마의 집을 팔고 이모와 함께 살아가게 되면서 전학을 하고 새로운 환경에서의 새로운 날을 시작하지만 이미 자신에 대해 다 알고 있지만 내색하지 않는 친구들과 선생님에 대한 불신으로 모자를 눌러쓴 채 늘 혼자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처지를 잘 아는 것에 대해 무척이나 날을 세우고 좋은 친구를 잘 구별하지 못해 잘못된 친구와의 만남으로 애를 먹기도 하는데 처음 이사온 마을을 산책하다 넘어진 자신을 도와주려 했던 크로우에 대해 잘 못 오해를 하는가 하면 우연한 기회에 한알의 약때문에 친구가 된 트리나와 불안 불안한 관계를 가지면서도 하나뿐인 친구라 여기며 함께하게 된다. 하지만 역시 잘못된 만남으로 인한 우정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증명하듯 알약 하나로 친구가 된 트리나와는 끔찍한 사고를 겪은 이후 절교선언을 당하는 황당한 일을 겪게 된다. 그래도 다행히 처음 자신에게 친절을 베풀어 주려 했던 크로우로 인해 다리위를 건너지 못하는 자신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힘을 얻게 되는데 둘은 서로의 마음을 터 놓는 진정한 친구로 남아지게 된다.

 

청소년 질풍 노도의 그 시기에는 괜히 한번 틀어지면 쉽게 풀리지도 못하고 무엇이 옳고 어떤것이 나쁜지를 잘 판단하지 못한다. 그런데다 함께 차를 타고 가던 엄마의 죽음이 자신의 죽음이라 자책하는 제나는 매일 매일 살아가는 것이 고통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자신을 지켜주려 하는 이모네 가족들에게까지 등을 돌리려 하는 제나를 보니 그저 안타깝기만 하다. 약물의 유혹에 쉽게 노출이 되고 쾌락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이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면 결국엔 그손을 잡게 된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는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