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일어나 날개를 펴고 날아올랐다

연령 14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3년 4월 30일 | 정가 11,000원

나이가 먹어도 이별의 슬픔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더구나 엄마를 잃은 슬픔과 상실의 아픔을 어찌 감히 이야기 할 수 있고 견딜 수 있나 싶기도 합니다.

제목에서 느끼 듯 상처받고 좌절한 주인공이 결국 날아올랐다라는 표현으로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스스로 독백처럼 이야기하듯 그리고 있어 마음이 절절하기도 하는데요.

 

소녀가 말한 파란나라는 그녀를 고통속에서 아픔을 달래주는 진통제인데 좀 더 강한 마약성분이 있는 것에 취해 환각속에 있는 나라를 이야기합니다. 소녀 제나는 엄마와 함께 자동차를 타고 가다 교통사고가 났고 소녀의 엄마는 돌아가시고 제나는 크게 다쳐 중환자실에서 정신을 차리게 되는데요.

엄마, 아빠는 이미 몇년전 헤어졌고 엄마를 잃은 슬픔도 크지만 새가정을 꾸린 아빠한테 가기도 싫은 제나는 이모의 집으로 가게 됩니다.

사립학교를 다니던 제나는 이모집 근처 공립고등학교를 전학을 하게 되고 스스로 숨기에 바쁜 제나는 학교생활 역시 순탄치 않습니다.

제나는 상처의 고통과 아픔을 달래려고 진통제를 맞았지만 고통 속 환각인 파란나라를 그리워하며 이곳에서도 약을 찾게 되는데요.

쉽게 말해 조금 노는 친구인 트리나를 만나 상처의 아픔보다 더 처절한 고통에 빠지기도 합니다.

위험한 소녀들의 생활이 정말 끔찍하더군요. 우리나라가 아닌 것이 다행이라 여겨졌습니다.

 

치유 될 수 없을 것 같은 제나의 지독한 고통과 절망은 크로우로 인해 조금씩 치유되고 건널 수 없을 것 같던 다리도 건너게 되며 그 상처의 벽을 허물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사고로 잃었을 경우 남은 사람은 그 사람의 죽음이 자신때문이라는 죄책감을 가지게 된답니다.

제나 역시 운전하는 엄마옆에서 자신의 어떤 행동이 엄마를 결국 죽음으로 몰았다고 생각합니다. 생각이 날 듯 나지 않은 듯 잡히지 않는 무언가 때문에 자꾸 숨으려고 하고 주변의 사랑이 부담감으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스로를 더 낭떨어지로 밀게 되고 걷잡을 수 없이 타락하기도 합니다.

 

엄마를 잃은 딸의 이야기라서인지 가슴이 아픕니다. 상처받지 않았으면 좋겠고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상처 받아 다쳤다면 끝까지 날개를 접지 말고 날아오르라고 제나가 대신 이야기해주고 있네요.

우리 아이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