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에토의 다이브 2

시리즈 다이브 2 | 모리 에토 | 옮김 오유리
연령 15세 이상 | 출판사 까멜레옹 | 출간일 2009년 10월 15일 | 정가 8,500원

다이브 2는 전편 다이브 1에 이어지는 후속작이다. 다이브 1에서 도모키와 사부키의 고민과 그들이 다시 다이빙을 하게 된 사건을 다룬 방면 다이브 2에서는 완벽해보이던 요이치의 슬럼프와  친구들의 빛에 가려져 그늘 속에 있던 레이지의 사연, 그리고 올림픽이라는 장대한 꿈을 향해 도전하는 세명의 아이들의 결말을 다룬다.

 

다이브 1에서 알려졌다시피 요이치는 항상 1등을 거머쥐는 자신만만한 선배 이미지였다. 물론 타고난 다이빙 실력도 있겠지만 그 뒤에는 자신을 혹사시켜서 완벽한 정형화된 다이빙을 구사하게 만든 자신의 피땀과 노력이 있었다. 그래서 요이치는 자신만의 안정된 연기로 높은 점수를 따곤 했던 선수였다. 하지만 라이벌인 시부키와 도모키를 의식하며 같이 올림픽 출전권을 향해 도전하는데 다이브 2 첫 장에서 요이치는 미묘한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이번 해에는 올림픽 출전 선수 선발전도 없이 메달을 바라는 수영 연맹에서 데라모토 선수와 요이치를 올림픽에 내보내도록 결정했다는 것이다. 요이치는 올림픽 선수가 되어 기쁜 감정도 잠시 시부키와 도모키처럼 훌륭한 선수들을 냅두고 왜 자신이 선택되었는지, 조금은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고 왠지 그 자격을 자신의 힘으로 얻지 못했다는 생각에 찜찜하기만 하였다. 선발전도 없이 선수가 발탁되었다는 말에 시부키와 도모키도 실망을 감추지 못했지만 도모키는 자신의 한계가 올림픽에 있다 생각하지 않고 자신만의 틀을 넘겠다는 생각으로 실망감을 이겨냈고 시부키도 별 미련없이 요이치를 응원해주었다. 하지만 요이치도 그들의 내면 깊은 곳에서는 원망과 아쉬움이 가득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게다가 그 자신이 자신의 올림픽 출전을 인정하지 못했다. 필요이상으로 올곧은 요이치의 성격으로 이번 결정은 인정할 수 없었다. 게다가 데라모토 선수가 매우 뛰어나서 메달을 기대할 수 있는 선수지만 혹여 그 선수가 실수 할때를 대비해서 지정한 대체선수가 자신임을 알게된 요이치는 충격에 휩싸이게 되고 결국 그는 수영 협회의 회장인 마에바라 회장을 찾아뵙고 담판을 짓는다. 결론은 친선 경기를 열어 그 경기에서 600점 이상을 획득하는 선수에게 출전권을 준다는 것. 말로는 친선경기이지만 실제로는 올림픽 출전 선수 선발전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다시 기회를 얻게 된 도모키, 시부키, 요이치는 자신들이 몸담고있던 mdc 클럽 풀을 떠나 더넓은 세계 무대를 향해 도약하게 된다.

 

도모키는 4회전 반을 향해 도전한다. 앞으로 세바퀴 반을 돌게 된 지 얼마나 되었다고 4회전 반을 연습하는 지 성공률이 6%센트 밖에 되지 않는다는 걸 알지만 동체 시력을 가진, 다이아몬드 눈동자를 가진 자신이, 누구보다도 유연성이 좋은 자신이라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도모키 자신이 누구보다 더 잘알고 있다. 게다가 중학생인데다 딱히 이렇다 할 대회 성적이 없는 도모키로서 올림픽을 향한 싸움에서 이기기위해서는 4회전 반을 성공해야만한다. 그래서 그 6퍼센트에 운명을 걸고 도모키는 연습에 연습을 거듭한다.

시부키는 극비에 부쳐 바다에서 스완다이브를 연습하고 있다. 허리에 부상이 있는 시부키로서는 자신의 파워와 역량을 믿고 앞으로 다이빙하는 허리에 가장 무리가 안가지만 난이도도 매우 낮은 동작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더욱 스완 다이브에 승부를 거는 것이다. 앞으로 다이빙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다이빙 동작이지만 동시에 가장 아름답다고도 할 수 있는 동작이다. 스완다이브는 백조처럼 물속에 뛰어드는 것인데 한마리 백조처럼 파워풀하게 풀속으로 돌진하되 물보라를 하나도 튀기지 않는 노스플래쉬가 인상적이여야한다. 난이도가 낮기에 올 만점을 받아야하는 이 동작에 승부를 건 시부키는 열정을 불태우며 의기투합하고 있다,

 

이런 두 라이벌을 보며 요이치는 고민을 한다. 이 중요한 시기에 슬럼프가 온 자신이 한심하기도 하고 오래전 트라우마에 얽매어 앞으로 서서 뒤로 돌기 자세는 아예시도도못하는 자신에게 실망감도 느낀다. 궁지에 몰린 요이치는 결국 자존심을 잠시 접어두고 아사키 코치에게 앞으로 서서 뒤로 돌기 자세를 가르쳐 달라고 여쭌다. 그리고 훌륭한 코칭과 요이치의 정신력에 의해 기적스럽게도 요이치는 이주만에 새로운 기술을 연마해 대회를 위한 완벽한곡예를 할수 있게 된다. 하지만 시합 하루전날 밤 늦게 까지 풀에서 몸을 혹사시키는 바람에 대회 당일에는 심한 고열과 어지럼증에 시달리게 된다.

 

도모키와 시부키가 좋은 컨디션에 감사하며 자신들의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을 때 요이치는 몸살과 고열이 겹쳐 힘든 몸을 이끌고 실수도하고 비틀대기만 한다. 후지타니 코치는 요이치의 아버지로서 걱정이 많이 되지만 한번도 자상한 아버지 역할을 해준적도 없고 코치로서 모든 제자들에게 공평한 모습을 보여야하기에 망설이면서도 아무말도 건네주지 못하고 만다. 이런 상황속에서도 세명의 다이버들은 정신력과 자신들의 모든 육체적인 힘을 이끌어내서 경기에 임한다.

 

이 빛나는 세명의 다이버들은 독자들의 시선을 독차지 할 것이다. 그들이 다이빙하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너무 아름다워서 누구든 매료되고 만다. 하지만 내가 주목한 것은 그들의 눈부신 빛에 가려진 레이지다. 레이지는 친구들에 비해 하위권에 머무르고만 만다. 사실 레이지도 어릴 적엔 도모키보다도 성적이 좋았고 일본 다이빙 선수권에서 삼위 안에 들것이라는 말도 많이 들었던 유망주였다. 그러나 아사키 코치가 온 후 동체시력을 가진 도모키를 지목해 그를 주로 코칭하면서 관심 밖으로 밀려난 레이지는 도모키와의 성적 차가 점점 벌어지게 되었다. 자존심이 상한 레이지는 있는 힘껏 기량을 발휘하고 연습도 많이하고 했건만 온갖힘을 다해 도모키를 따라잡으려 한걸음을 떼면 도모키는 타고난 끼와 재능의 힘으로 이미 열 발짝은 폴짝폴짝 뛰어나가있다는게 현실이였다. 이런 상황에서는 누구든 포기를 갈망하고 다이빙을 그만 두었을 것이다. 하지만 레이지는 그러지 않았다. 나는 그런점에서 레이지가 정말 훌륭하고 대단하다고 생각이 된다. 솔직히 내가 레이지 였어도 곧바로 후지타니 선생님께 클럽을 그만두겠다고선언했을 것 같다. 레이지는 목구멍까지 올라온 그말을 꾹꾹 내려 참고 다이빙을 계속했다. 그리고 자신이 다이빙에 대한 소질이나 타고난 재능이 도모키, 시부키, 요이치에 비해 없는 편이며 그들보다 능력이 뛰어나지 못하다는 것을 용기있게 인정하였다.그리고 나서 더 마음이 편해진 그는 선수 선발전 예선전에 비록 꼴지로 붙었으나 예선을 통과한 것에 크게 기뻐하며 만족하였다. 그리고 다음 목표를 자신의 능력에 맞게 세우면서 꼴지만은 하지말자는 생각으로 11등을 목표삼았다. 그리고 차근차근 그 계단을 오르기 시작하여 경기에 자신만의 페이스를 넣었다. 다른 다이버들의 큰 장점이 유연성, 파워, 완벽함 등이라면 자신의 장점은 신중함과 안정성이라는 것을 깨우치고 그 자신만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고집한 레이지는 결국 대학생 두명을 제치고 계획했던 11등보다도 훨씬 더 높은 등수로 경기를 끝마치게 되었다. 그리고 자신과 그 세명의 다이버들과는 목표자체가 다르며 자신만의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은 올림픽은 무슨 일본 선수권 대회만 해도 충분하다며. 나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레이지의 모습이 정말 용감하다고 생각되었다. 남들이 무시하기 쉬운 스포트라이트 밖에 있으면서도 끝까지 자신만의 페이스로 목표를 달성하는 모습이 정말 멋졌다. 실제로도 사회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1,2,3 등 보다 그 빛에 가려진 나머지 사람들이 훨씬 더많다. 그렇다면 그 사람들은 빛의  범위에서 벗어났다며 좌절하고 책망하며 주저 앉아만 있어야하는가? 아니다, 레이지가 그들에게 길을 보여준 것이다. 1,2,3등처럼 빛의 중심에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그 빛이 가장 최상의 목표는 아니다. 빛의 범주에 들지 않는 사람들도 좌절하지 않고 자신만의 목표, 자신만의 길을 가야하는 것 뿐이다.

 

나는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세명의 다이버들에 대해 다른 청소년들도 꼭 읽어보았으면 한다.플랫폼을 떠나 공중에 떠있는 1.4초를 위해 점프하는 세명의 청춘은 우리에게 감동을 주기에 충분하다. 사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이 다이버들에 비해 열정도 에너지도 부족한 편이다. 별다른 목표도 없이 꿈도 없이 살아가는 청춘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청소년들도 자신들도 이들처럼 무언가에 뜨겁게 열망하며 빠져들고 싶다는 기분이 들것이다. 물 속으로 시원하게 다이빙한는 도모키, 시부키, 요이치, 레이지를 보며  독자들은 가슴속에 뜨거운 뭔가가 불끈불끈할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