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아이의 탄생 이야기!

시리즈 일공일삼 시리즈 91 | 유은실 | 그림 서현
연령 10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3년 11월 25일 | 정가 12,000원
수상/추천 2015 정읍시 한 권의 책 외 1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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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7일 태변을 먹고 태어난 아이가 바로 일수라는 아이입니다.

일등할 때 일(一), 수재 할 때 수(秀)

이름과는 달리 모든게 보통인 아주 평범한 아이가 바로 일수입니다.

 

10년을 기다리고 얻은 자식에 대한 기대치로 인해 일수의 엄마는 아들에 거는 기대감이 아주 높습니다.

대신 태몽으로 황금똥을 꾼 일수의 아빠는 본인의 꿈때문에 아이가 태변을 먹고 태어났다는

생각을 하고, 일수엄마가 일수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라는 말을 합니다.

왜냐하면, 기대치가 높으면 아이에게 실망을 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는 일수의 탄생에 얽힌 이야기부터 시작을 합니다.

 

 

 

 

 

책을 볼때 별로 작가에 대해서 신경을 쓰는 편이 아닌데,

유독 작가를 보게 됐습니다.

 

유은실 작가!

많이 듣던 작가라는 생각을 하고 작가님의 작품을 보니까 낯설지 않았던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나의 린드그랜 선생님’, ‘우리 집에 온 마고 할미’ 등의 작가님 이셨네요.

아이의 학년별 추천 도서 목록에 있어서 아이와 함께 읽었던 책들이거든요.

 

평소 글을 잘 쓰신다는 생각은 했는데, 일수의 탄생을 통해서 정말 잘 쓰신다는 생각을 다시금

갖게 됐습니다.

 

 

 

 

“있는 듯 없는 듯, 이렇게 완벽하게 보통인 아이는 처음인걸!”

 

일수의 담임 선생님의 의견이십니다.

뭔가 특기 사항이 있어야 아이의 생활기록부에 적을텐데, 일수는 모든게 보통이라서 쓸말이 없다는

선생님의 고민에 웃으면 안되는데 책을 읽으며 넘 웃음이 났어요.

 

왜냐하면 전 가끔 너무나도 튀는 저희 아이에게, 평범함을 늘 강조해 왔거든요.

남들이랑 비슷하게 하라고 참 많이 야단을 쳤는데, 일수는 저희 아이와는 너무도 반대의 인물이라서요.

 

너무 튀어도 문젠데, 일수처럼 있는듯 없는듯 너무 존재감이 없어도 문제네요.

 

 

 

 

 

이렇게 존재감도 없고, 뭐든 자기의 의견을 내지 못하는 일수는 매번 말의 끝부분에

‘~같아요’를 씁니다.

제가 어릴때도 무심코 사용했던 ‘같아요’라는 말은 ‘자신감이 없어요~’, ‘제 생각을 몰라요~’ 라는

느낌으로 다른 사람에게 들리는 말입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서 고학년이 되면 특별활동부를 정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하고 싶은 부에 들어가야 하는데, 일수는 자기의 의견이 없기 때문에 결국 선생님이

알아서 아무도 지원을 안한 서예부에 보내게 되네요.

 

자신의 의견이 강한 아이와 저는 살아서 이런 부분의 고민이 없는데,

일수와 같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는듯 합니다.

아무래도 성격이 소극적인 아이들이 이렇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을 못하겠죠.

그래서 학교에 들어가면 손을 들고 큰소리로 발표를 하는 연습을 시키는것 같아요.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일수는 조금 달라요.

본인이 진짜로 하고 싶은게 없기 때문에 손을 들 수가 없다고 해요.

참, 의아한 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중국집에 가서 ‘짜장’과 ‘짬뽕’중에 뭘 먹을지 한참을 고민해야 하는거랑 혹여 비슷할까요?

저희 아이는 선택의 문제가 왔을때 한치의 고민도 없이 결정을 하는걸 제가 알아요.

전 짜장과 짬뽕 사이에서 매번 한참을 고민을 하는데, 아이는 본인의 의견을 단숨에 말을 해요.

 

아이의 첫 해외 여행지인 태국에 갔을 때에요.

태국의 푸드코트에서 각자 먹을 음식을 골라서 각자의 카드로 계산을 하는 거였는데,

11살 저희 아이는 낯선 태국 음식을 선득 결정을 해서 먹고 있을 동안 저는 아직도 주문을 못하고

음식 주위를 서성이고 있더라구요.

 

선택이 빠른 사람들이 정말 있다는 사실을 아이를 통해서 알았어요.

책속의 일수와 완전 반대의 인물이 저희 아이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보게 됐습니다.

 

 

 

 

 

일수가 서예부를 대표해서 작품을 전시를 했어요.

하면 된다 – 5학년 2반 백일수

 

일수의 엄마는 너무나도 일수가 대견해서 일수의 작품을 본인이 운영하는 문방구에 걸어 놓아요.

일수가 서예를 잘 써서 돈방석에 앉고 싶다는 소망을 내비치면서요.

 

 

 

 

 

하지만, 일수는 서예를 통해서 겹받침을 잘 쓰고 싶다는 아주 작은 바람만 있는 아이에요.

정말 작은 꿈이죠.

어떻게 하면 이럴수 있을지 다시금 생각을 하게 되요.

 

아이들이 일수의 나이때면 나중에 커서 뭐가 되고 싶다는 꿈이 정말 많은데,

일수는 전혀 아무런 생각이 없는 아이로 자라는 모습을 보게 되네요.

꿈이 없는 아이로 자란 일수는 그럼 어른이 됐을때 어떤 모습이 될지 정말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어릴때부터 꿈을 갖으라는 말을 하는것 같아요.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꿈을 이뤄가는 모습을 보는게 얼마나 자연스러운 일인지 책을 통해서

깨닫게 됐습니다.

아무꿈도 없고, 아무것도 안하는 일수를 보면서 너무 놀라게 됐거든요.

우리 아이들은 비젼을 갖고 미래를 개척해야 하는 임무를 띠었는데 말이에요.

 

저희 아이같은 경우도 본인이 좋아하는 로봇을 어릴때부터 공부를 하고 있어요.

본인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걸 찾아내는 것도 큰 행운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서른살이 된 일수!

직장도 없이 엄마가 일하는 문방구에서 셔터맨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중 어릴때 썼던 서예작품을 보고서 가훈을 부탁하는 학부모들의 입소문에 돈을 받고

가훈을 써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아들이 한석봉처럼 글씨를 잘써서 돈방석에 안고 싶다던 엄마의 소망이 이루어진 순간 이기도 하고요.

 

 

 

 

“일수야, 넌 누구니?”

“그런 거 말고, 넌 누구니?”

“네 쓸모는 누가 정하지?”

 

오래전 이 질문을 받았을때 일수는 답을 말하지 않았어요.

생각조차 안했다는게 맞을것 같아요.

 

서른살의 나이에 일수씨는 드디어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자아 성찰의 시간을 갖게 됩니다.

사춘기때 해야하는 고민을 늦게나마 하게 되는 일수씨의 모습을 보네요.
늦게 나마 일수씨가 자기 자신의 쓸모를 찾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책이었어요.

 

일수씨는 국민, 시민, 예비군, 어머니의 하나뿐인 아들, 가훈업자, 일석 반점 단골,

문구점 아저씨인걸 잊지 않길 바래보아요.

 

누구나 대단한 뭔가가 되기를 바라지만, 돌아보면 아주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게될거에요.

뭐가 되는게 아니라 어떻게 사는게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태변을 먹고 태어난 행운의 일수씨가 본인의 의견을 낼 수 있는 목소리를 갖게 되는것만으로도

큰 행운을 거머 쥐게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비룡소 일공일삼 시리즈를 제가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책들이에요.

아무래도 저희 아이가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연령대의 책이라서 그렇겠죠.

슈퍼 아이돌 오두리, 나는 바람이다, 무인도로 간 따로별 부족 등 모두 참 재밌게 읽은 책들이네요.

앞으로 또 어떤 책이 나올지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