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시간여행 -나이팅게일의 이집트여행

연령 8~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4년 3월 5일 | 정가 7,500원

마법의 두루마리 시리즈를 아이와 몇권 읽었다. 과거시대로 모험을 떠난 주인공을 따라 그 시대를 여행하다보면 그 시대의 모습을 흥미롭게 배울 수 있고 주인공아이들을 둘러싼 크고 작은 사건들에 긴장하게 된다.

 

마법의 시간여행은 처음 접해보는데 역사이야기지만 정보전달에만 그치는게 아니라 시공간을 넘나드는 모험이야기만으로도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해 보였다.  51번째 이야기에서는 잭과 애니를 따라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을 만날 수 있다. 그런데 흔히 상상할 수 있는 영국의 병원이나 전쟁터가 아닌 이집트의 여행지이다. 또한 플로렌스는 간호사의 모습은커녕 조금은 우울해보이고 무뚝뚝해보여 잭과 애니는 이 사람이 맞을까 의구심마저 들었다.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니 나이팅게일이 살던 때에는 간호사라는 직업이 비천하고 부도덕한 직업으로 여겨졌다고 한다. 더더군다나 상류층의 딸로 태어난 플로렌스의 간호사가 되겠다는 선언은 부모에게 식모가 되겠다는 말과 다름없었다고 한다. 부모님의 반대에 자신의 꿈을 맘껏 펼칠 수 없어 방황하던 때의 모습을 잭과 애니는 만난 것이다.

 

처음 만남에서 플로렌스는 잭과 애니에게 호의적인 모습은 아니었지만, 두 아이가 다쳐 위험에 빠졌을 때 어김없이 기질을 발휘하여 헌신적으로 두 아이를 돕는다.

 

모험을 떠나기 전 잭과 애니에게는 주어진 미션이 있다.

세상 사람들이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만나 그 위대함의 비결을 배워오는 것이다.플로렌스와는 늘 엇갈려 좀처럼 기회를 갖지 못하다가 플로렌스의 간호를 받게 되어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위대함의 비결은 ‘의미와 목적’이었다.

플로렌스가 삶의 가치를 둔 일은 신분에 맞게 우아함을 유지하며 꽃꽂이를 하고 무도회에 가는 게 아닌 다른 사람들이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보탬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에 대한 평가는 ‘백의의 천사’에 대한 이상화가 되기 쉽상인데 크림전쟁에서의 그녀의 역할은 간호와는 거리가 있었다고 한다. 약품은 고사하고 옷이나 이불조차 부족한 상황에서 치료에 앞서 청소와 세탁과 같은 허드렛일부터 처리해야 했다. 어서 가서 불쌍한 병사들을 간호해야겠다는 자원봉사자의 말에 플로렌스는 ‘지금 제일 필요한 것은 빨래를 하는 것뿐’이라고 냉정하게 응수했다고 한다. 내 삶의 의미와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할지, 이 책을 읽는 아이와 함께 보는 어른들에게도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줄 것 같다.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들어오던 이름 나이팅게일.

 

훌륭한 간호사라는 막연하고 대중적인 표상에만 그쳤었는데 그 이면까지 볼 수 있었다.  또 룩소르 신전, 멤논의 거상, 왕비들의 골짜기 등 이집트 유적도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