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의 세계를 알려주는 재미난 그림책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28 | 김소연 | 그림 이승원
연령 6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4년 11월 18일 | 정가 11,000원

<민화의 세계를 알려주는 재미난 그림책>

 

개인적으로 비룡소의 다다익선 시리즈를 참 아끼는 편이다. 다다익선 시리즈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그림책의 형식을 띠면서 그림과 글로 만나기 때문에 좋기도 하지만 그 정보의 깊이도 결코 허술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에 만난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민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표지의 그림과 제목 위의 작은 부제를 보면 민화에 대한 기대가 커진다. 이미 표지를 통해서 대표적인 삽화를 만난 셈이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기 때문이다. 과연 이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갈까? 그에 대한 궁금증이 컸을 뿐이다.

 

 

책 속의 소년은 피리를 부는 목동인가 했더니 자세히 보니 붓을 들고 그림을 그릴 준비를 하고 있었다. 동자가 그리게 될 그림을 우린 과연 만나볼 수 있을까?

첫페이지를 펴면서부터 마음에 들었다. 민화적인 느낌도 물씬 풍기면서 그림 하나하나에 쏟은 그림작가의 정성이 보인다. 장터에서 소원을 이루게 해주는 그림을 그려준다는 이를 만나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소원을 말하며 그림을 그려가고 있다. 펼쳐진 민화가 의미하는 바를 아는 어른들도 있겠지만 어린이들에게는 생소하고 오래된 옛날 그림이라는 이미지가 강할 것이다. 그러나 책을 통해서 그림의 의미를 알게 되면 훨씬 민화 보는 재미가 커질거라고 생각된다.

글공부하는 손자가 아들에게 선물하기 딱 좋은 문방사우들이 가득한 그림은 바로 책거리란다. 자신의 소원을 말하면 화가는 그에 걸맞는 그림을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민화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백명의 어린 동자를 그린 그림은 백동자도라고 일컫는데 이는 조선시대 어린이들의 놀이백과사전이라고도 한단다. 아마 이 그림을 처음 보는 이도 많은 것이고 그림을 자세히 보면서 즐거움도 찾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된다. 동자들이 저마다 하는 놀이는 지금과 다르기도 하고 모두 머리며 옷이 여간 귀엽지 않다.

이 외에도 문자를 그림으로 표현한 문자도도 있다. 문자도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를 여덟글자의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뭐든 글자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문자도인가 했더니 중심이 되는 글자 여덟이 있었던 것도 처음 알았다.

마지막으로 소개되는 그림은 궁궐의 임금의 용상 뒤에 있는 일월오병도이다. 이 그림이 민화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림 양식이 민화풍인 듯은 하다. 백성들의 태평성대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그림이라고 추정되는 설이 있는 병품을 아이들 그림책에서 다시 만나니 반갑기만 하다.

책의 말미에는 정보페이지로 민화에 대한 정보도 하나하나 실어주고 있어서 사실 어른인 내게도 공부가 되기는 한다. 어렵지 않게 우리나라 민화에 대해서 공부하고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니 이 책이 반갑기만 하다. 이렇게 민화에 대해서 배운 동자는 과연 그림을 제대로 그리고 있으려나? 그건 책의 말민에서 확인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