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지식다다익선 28] 소원을 말해봐-주제.우리 옛 그림,민화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28 | 김소연 | 그림 이승원
연령 6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4년 11월 18일 | 정가 11,000원

[소원을 말해봐]는 비룡소에서 출간한 지식그림책이랍니다. 사실 취학 전에는 지식그림책을 그닥 즐겨 읽지 않았어요. 특히, 자녀가 여자아이다 보니 확실히 창작과 같은 문학에 비중이 가고 지식, 자연, 과학과 같은 종류의 책 들에 눈을 돌리는 게 취학 후 과제로 남네요. 어느덧 초등 입학 후 마지막 달로 접어 들었어요. 평소 비룡소 책은 특히 관심있어 하는 그림책임에도 불구하고 [비룡소 지식다다익선]은 접해 본 적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새로운 목표가 생겼답니다. [비룡소 지식다다익선]만 독파해도 우리아이 교양 넓히기에는 안성맞춤이겠네요.

 

 

 

 

 

오늘 소개할 책은 바로 [소원을 말해봐]입니다. 우리나라의 옛 그림, 민화를 주제로 한 지식 그림책이지요. 동화로 자연스럽게 우리 민화라는 주제로 접근하고 있답니다. 책거리, 화조도, 모란도, 백동자도, 호작도, 어변성룡도, 문자도, 일월오봉도…… 모두 [소원을 말해 봐]에서 만나게 되는 우리 나라 옛 그림이지요. 지식 그림책으로 아주 훌륭하기 그지 없는 그림책임을 실감하게 되는데요. 그림책을 통해 알아가는 자연스레 지식도 넓히니 일석이조의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책이 귀하던 시절, 책을 늘 곁에 두고 싶어 한 선비들의 소망을 담은 그림이자 또 아버지가 아들에게 글공부를 권하며 선물하기도 했다는 ‘책거리’ 라는 그림을 아시나요?  또, 과거 시험을 준비하는 선비들을 위한 그림으로 ‘어변성룡’은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된다는 뜻인데, ‘등용문’이라는 전설에 나오는 이야기라네요. 이렇게 거친 물살을 거스르며 힘차게 뛰어오르는 잉어가 선비가 열심히 글공부를 하여 과거에 급하는 것을 뜻한다는 뜻에서의 ‘어변성룡도’ 하는 그림은 어떤가요? 사람이 지켜야 할 여덟 가지 도리인 ‘효, 제, 충, 신 . 예, 의, 염, 치’를 가르치기 위해 만든 글자 그림 ‘문자도’ 역시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옛 그림이랍니다. 어렵지 않게 다가오는 듯 하지만 알고 보는 꽤나 지식적인 내용들이 가득한 그림책 [소원을 말해 봐]이지요.

 

 

아래의 그림은 [소원을 말해 봐] 중에서 만나게 되는 ‘일월오봉도’를 배경으로 한 그림이랍니다. ‘일월오봉도’는  왕이 앉는 의자인 어좌 뒤에 두는 그림으로 왕실의 위엄을 나타내고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그림입니다. 일월오봉도의 해와 달은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왕을 나타내고, 다섯 산은 왕이 다스리는 땅을 뜻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