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의 기억]다시 태어난 그들은 과연 행복할까

연령 14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1월 30일 | 정가 13,000원

미래 인간의 모습은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나날이 발전하는 과학으로 인해 인공지능의 컴퓨터가 나오고 개봉하는 한 영화에서는 로봇이 인간의 감정을 가진다는 소재를 다루고 있다. 어쩌면 이런 일들은 상상의 일로만 끝나는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먼 미래에 일어날수도 있는 일이다. 지금의 일들도 과거에는 상상속의 일이며 현실불가능하다라고 했지만 현실로 이루어졌듯이 말이다. 그렇기에 가끔은 발전하는 과학으로 편리함도 있지만 두려움으로 다가올 때도 있다. 인간이 만든 것이지만 언젠가는 인간이 그것의 노예가 되어버리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마저 든다.

 

<파랑의 기억>의 전작인 <파랑 피>는 읽지 못했다. 큰 아이가 읽는 것을 보면서 읽어봐야지하는 생각만 하다가 뒷 이야기라 할수 있는 이 책을 만난 것이다. 전 이야기를 읽지못했지만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읽어나가는데 어려움은 없다. 다만 만나지 못한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아쉬움도 잊게 된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중도에 놓을수 없게 만드는 이야기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신기한 일이다. 하지만 두려운 일이 될수도 있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도 저장할수 있는 것일까. 마음을 스캔하여 보관했다가 다시 업로드를 하는 것이다. 사람의 몸속에 마음을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남아있던 손톱조각이나 마리카락 한 올만으로 몸까지 새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죽음을 맞이하고 화장을 한 로키와 카라의 신체 일부를 통해 그들은 새로 태어난 것이다. 새로 태어난 몸에 자신들의 마음을 다시 업로드 한 것이다. 이렇게 새로 태어난 이들은 예전에 살아있던 로키와 카라인 것일까. 물론 그들의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몸도 신체 일부를 통해 이전의 사진들을 바탕으로 만들어 진 것이니 로키와 카라일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이 예전의 그들과 같은 인물이고 우리들이 말하는 인간이라고 할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정말 꿈같은 일이다. 몸이 사라지면 마음까지 사라지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몸과 마음을 따로 만들어 낼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새로 태어난 인물들은 자신의 감정들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가. 과거의 마음을 가지고 현재라는 무게를 견뎌낼수 있는 것일까. 또한 악연인지 인연인지 알수 없는 또 한명의 인물인 제나를 만나면서 이들이 감당하기에는 힘든 일들이 펼쳐진다.

 

사랑하는 가족들은 모두 죽고 로키와 카라는 260년 만에 다시 살아났다. 이전의 기억들을 가지고 현재를 살아갈 수 있는 것일까. 이들이 다시 살아난 것은 자연의 섭리에 어긋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들이 그 섭리를 거스리면 돌이킬수 없는 일들이 펼쳐지기도 한다. 과학의 발전으로 놀라운 일이 펼쳐진 것이라며 감탄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자연의 섭리를 거역하는 일인지 알수 없다. 다만 다시 태어난 그들이 과연 행복할까라는 의문이 든다. 자신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누군가에 의해 다시 태어난 생명에 감사해야 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