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해결 꼬마 손자병법을 만났어요

문경민 | 그림 민은정
연령 10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3월 6일 | 정가 11,000원

나는 손자병법을 알지 못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손자병법이 병법서이고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꼬마 손자병법은 희경, 시은이, 한얼이의 고민을 지혜롭게 해결해주어 재미있게 읽게 되었다. 꼬마 손자병법의 여러 이야기중 제6편 <실패 속에 답이 있다>가 지금 현재 나의 고민들에 대한 답인 것 같아 좋았다.

1편 <이기는 싸움을 준비하라>

시험이 오기 전에 열심히 공부한 후 이기는 시험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

2편 <문제는 오래 끌지마라>

자신이 잘못했으면 잘못했다고 하고 오래 끌지 말라는 것 알았다.

3편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라>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몰랐지만 자기 자신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됬다.

4편 <기본을 갖추면 길이 열린다>

공부를 하거나 집을 지을 때 기본을 갖추면 잘된다.

5편 <불리함을 딛고 일어서라>

아무리 불리해도 그것을 딛고 일어서면 된다는 것을 알았다.

6편 <실패 속에 답이 있다>

실패 속의 강점을 찾으라는 것이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찾을 때에 예를 들어 나는 국 어를 잘한다, 수학을 못한다라고 판단하기는 너무 섣부른 판단이라는 것이다. 시험점수 같은 것은 자신의 수많은 능력중에 아주 작은 부분만 설명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자신의 진정한 강점과 약점을 찾으려면 힘들어도 다양한 경험을 해보아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7편 <내게 필요한 경쟁을 선택하라>

지금 현재 나에게 필요한 경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8편 <나만의 주관을 세워라>

제목의 주관이라는 낱말의 뜻을 몰랐지만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나만의 주관을 따로 세우는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다

9편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하라>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생각하고 실천하라는뜻이다. 그래서 나는 매일매일 신문 읽기로 결 심을 하였다.

10편 <사람들 속에서 내자리를 찾아라>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나는 리더이면서 서포터이다라는 것을 알았다.

11편 <죽을힘을 다해 부딪쳐라>

용기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

12편 <인생의 고비를 넘어라>

인생의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정적 대응이 아니라 미래를 생각하는 신중함 인 것을 알게 되었다.

13편 <더 가치 있는 삶을 고민하라>

가치있는 삶을 살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사랑하면 된다는 것을 알았다.

 

꼬마 손자병법은 이처럼 손자병법에 나오는 내용들과 이야기들이 함께 있어 읽기가 재미있었다. 그리고 내가 노력해야 할 점도 이 책을 읽으며 이렇게 해야겠구나 하며 생각이 들었다. 많은 사람이 힘든 일이 있을 때 읽으면 참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