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 명절에는 무엇을 할까?

연령 5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1년 8월 26일 | 정가 11,000원

<단오 명절에는 무엇을 할까?>

 

우리 명절에 대해서 알콩달콩 알려주는 이야기 책, 정말 좋아하는 시리즈 중의 하나랍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명절은 직접 겪기 보다는 책을 통해서 접하는게 보통인 것 같아요.

예전만큼 명절에 특별한 행사를 하거나 집에서 명절행사를 하는 일도 적으니 말이에요.

어려서 책을 통해 접하지 않으면 잘 모르게 되는 명절이야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책이라서 정말 마음에 듭니다.

 

 

이번에는 청개구리 큰눈이를 통해서 우리 명절 중의 하나인 단오에 대해서 엿볼 수 있엇답니다.

단오는 음력으로 5월5일이죠.

어른들에게도 단오에는 뭘하는지 묻는다면 그네뛰기나 씨름 정도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지금은 명절 행사가 많이 줄어들엇고 대중화되지 않아서

그냥 지나치는 게 익숙해졌기 때문이에요.

그래서인지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맞아~~맞아~~”를 연발하면서

예전에 알던 그 기억을 떠올려 보았답니다.

 

전 우선 그림체가 참 마음에 들었답니다. 사람의 옆모습이 피카소의 그림을 떠올리게도  하고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그림체가 특별함을 더해주는 듯했어요.

 

창포를 따라 사람들이 사는 곳을 구경하게 된 큰눈이를 통해서 단오때 하는 놀이를 엿보니 정말 재미나네요.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감으면 머릿결이 고와진다죠?

 

 

이건 정말 잊고 있었던 건데 대추나무 시집보내기’랍니다.

시집을 보내다니 어떻게? 대추나무 사이에 커다란 돌을 끼워 놓으면 그해 대추가 주렁주렁 열린다고 하네요. 정말 재미난 단오 풍습이죠?

 

 

그네 뛰기는 단오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죠.

그네뛰기에서 한복치마를 너무 이쁘게 그려서 마음에 쏙 들었답니다.

여자들이 그네뛰기를 하는데 비해 남자들은 힘자랑을 하죠.

바로 씨름이랍니다.

이 그림은 김홍도의 씨름을 연상할 만큼 씨름 장면이나 사람들의 모습을 잘 표현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단오 때 했던 놀이나 풍습을 이야기 해 줄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책인 듯해요. 그냥 줄글로 읽는 것보다 어려서 그림과 함께 접하면 훨씬 기억에도 오래 남고 나중에 놀이를 경험하게 되면 좋을 것 같네요.

책의 뒷편에 있는 정보코너 역시 책을 읽어주는 부모에게 가이드 역할을 충분히 하리라 생각됩니다.

꼭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