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9_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나눌까?]-의사소통 수단의 발달과 올바른 활용법

시리즈 사회는 쉽다! 9 | 신혜진 | 그림 하민석
연령 9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6월 12일 | 정가 10,000원
사회는 쉽다! 시리즈는 우리를 둘러싼 세상 속에 감추어진 지식들을 재미있게 풀어주는 책이에요.정치, 경제, 역사, 문화, 지리 등 초등 사회 교과 전 과정을 다양한 관점과 흥미로운 이야기로 만나 보세요. (표지 中)

 

초등고학년이 되면 아이들은 처음 접하게 되는 사회, 과학 과목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사회와 과학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이야기를 담은 과목이기 때문에 오히려 쉬운 과목일 수 있으나 다소 생소한 단어들로 인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아닌가 싶네요. 초등학생인 작은 아이 역시 사회를 좀 까다롭게 생각합니다. 과학을 좋아해 수시로 과학관련 도서를 읽으며 과학에 흥미를 느끼는 모습을 보면서 사회도 과학처럼 접근할 수 없을까? 고민하던 중 비룡소에서 출간된 <사회는 쉽다!> 시리즈를 알게 되었어요. 첫번째 이야기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를 읽으면서 그 구성이 마음에 들어 이후 자주 접하게 되었지요. 덕분에 아이도 사회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읽어본 책은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과 올바른 활용법에 대해 다룬 아홉번째 이야기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나눌까?>>입니다. 이번 책에서도 사회의 핵심 개념과 기초 지식을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통해 쉽게 다루고 있네요.

 

 

 

만화로 그려진 호식이의 하루를 들여다보면서 우리는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이 서로 통하는 것을 소통이라 하며, 일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정보를 구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랍니다. 이에 잘못된 의사소통 때문에 오해가 생기거나 사이가 틀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할 때는 무엇보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기억해야할 것입니다.

 

의사소통은 사람들이 더 나은 생각을 하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게 하는 힘이야. 사람들 간의 생각의 차이를 좁혀 주고,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이 더 나은 쪽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 (본문 36p)

 

 

 

사람들은 생각과 뜻을 보다 효과적으로 주고받기 위해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책, 컴퓨터, 인터넷, 휴대 전화처럼 사람들이 생각을 나누고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건이나 방법인 미디어를 만들었습니다. 미디어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고마운 도구로 그 발전에 따라 우리의 삶이 크게 변화했지요. 우리는 더 편리하게, 더 빠르게, 더 잘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만들고 발전시켜 왔으며 그에 따른 책임이 따르ㄱㅎ, 진실과 거짓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할 것입니다.

 

우리가 의사소통을 하는 이유는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야. 함께 배우고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하는 거지. 그러니까 미디어의 편리함과 재미에만 빠져서 우리가 진짜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는 나 몰라라 해서는 안 돼. (본문 87p)

 

 

 

서로의 생각과 뜻을 나누는 의사소통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가 한 권의 책에 일목요연하게 잘 표현되었네요. 초등 3학년, 5학년 교과와도 연계되어 있어 교과서와 함께 보면 더 효율적일 거 같아요. 재미있는 그림은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주고 있지요. 매 장마다 수록된 [알쏭달쏭 궁금한 낱말 풀이]는 본문에 수록된 낱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풀어냈고, [세상에서 제일 쉬운 퀴즈]는 본문 내용을 되짚어보는 의미로 수록된 퀴즈로 아이들이 쉽게 풀 수 있어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요.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법한 내용으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구성이 참 마음에 드네요. 책을 읽어보면 정말 사회가 쉬워지는 책이라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을 것에요. 엄마와 아이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사회를 처음 배우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똑소리 나는 어린이 교양서 <사회는 쉽다!>로 사회 과목을 꽉! 잡아보세요.

 

(이미지출처: ‘사회는 쉽다! 9_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나눌까?’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