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조선을 읽고

시리즈 블루픽션 78 | 김소연
연령 13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6월 5일 | 정가 11,000원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우리나라 사람이 끌고 있는 말을 타고 있는 외국인, 우리나라 옛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산과 구름의 모양 등을 보고  힘이 센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를 노리던 조선 후기 쯤의 이야기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었다. 나는 과학책이나 수학책보다는 옛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일이 펼쳐지는 역사 소설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알렉세이와 비빅,니콜라이 이 3명의 러시아인이 지리학회 소속 탐사대로 조선에 오게 되는 이야기이다.
이 중 니콜라이는 러시아로 귀화한 한국인이다.​
하지만 탐사대라는 이름 속에는 러시아라는 강대국이 조선을 가지고 동북아시아로 진출하겠다는 속뜻을 품고 있다.
알렉세이는 대장으로써 몰래 의병대의 규모나 활동을 알아내는 임무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근석이라는 말몰이꾼 소년을 데리고 조선 곳곳을 다니고 사람들은 만난다.
탐사대의 일정이 끝나고 근석은 베델이라는 영국기자가  서울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하여 도움을 받기로 한다. 근석을 걱정하던 알렉세이는 말렸지만 근석은 결국 알렉세이도 조선을 차지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인이므로 알렉세이의 말은 듣지 않겠다고 했다.

사실 알렉세이는  황실친위대로 백성들을 무자비하게 죽인 자신에 대한 죄책감 때문에 러시아를 떠나 조선에 와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근석이 자신의 조국이 약해도 지켜보겠다는 결심을 하는 것을 보고 러시아로 돌아가기로 하고 니콜라이는 러시아 국적을 가지고 조선에서 의병대로 활동하겠다고 결심한다.

이 책은 일본,러시아 등 강대국에 치이고 치이는 조선의 힘없고 가녀린 모습을 잘 보여준다. 그것이 일상생활 사람들 사이에서도 잘 보여주어 더욱 슬프다.
이 책을 읽으며 탐사대라는 이름 속의 나쁜 뜻을 품고 조선을 가져보려는 러시아에게 화도 났지만 결국 러시아 백성들을 죽인 죄책감 때문에 조국을 떠난 탐사대원들도 불쌍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의병대, 동학농민군 등이 반란을 일으키면 다른 나라의 도움을 받아서 백성들을 죽이려는 왕실,
강대국에 대응할 생각을 해보지도 못하여 일본 경찰이 돌아다니는 조선.
이 모든 모습이 혼란스러워 보이고 위태로워보였지만 그런 모든 일을 딛고 일어난 조상들 때문에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하고 자랑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