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배우는 진짜 이유

시리즈 사회는 쉽다! 10 | 김서윤 | 그림 우지현
연령 9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7월 17일 | 정가 10,000원

사회는 쉽다 10 사회 공부는 왜 하는 걸까?, 비룡소

사회를 배우는 진짜 이유

학교에 다니면 사회과목은 필수로 배우게 된다.

사실 나는 사회 과목을 공부하면서 사회를 왜 배워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져보지 못했다.

그저 당연히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고, 참 외울 것이 많은 복잡한 과목이라 여겼다.

그런데 모든 과목은 다 배우는 이유가 있으며 사회 역시 마찬가지다.

왜 그 과목을 공부해야하고 배워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고 배운다면 더욱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비룡소 사회는 쉽다 시리즈 중 10권은 사회 공부는 왜 하는 걸까?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하는,

사회를 배우는 진짜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이다.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며 생각하기 좋은 주제이며, 앞으로 더 많은 사회를 배워야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내용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냥 무턱대고 배우는 것보다 이유를 알고 배우는 것이 더욱 즐거운 공부가 가능할 것이기에.

초등학교 교과서와 관련하여 함께 보면 더욱 좋다.

초등 사회교과 어느 부분과 연관이 있는지 표시가 되어 있다.

곧 3학년 2학기를 맞이할 우리 둘째에게도 딱 맞는 책이다.

물론 여기에 명시된 학년과 관계없이 누구나 읽어도 좋은 책이다.

차례를 보면 크게 다섯가지의 주제로 나뉜다.

사회의 뜻과 필요성,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사람들이 사회를 살아가는 법,

사회 변화가 가져온 것들 그리고 사회를 바꾸는 방법이라는 큰 주제가 있다.

그리고 그에 맞게 다양한 소주제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펼친다.

처음에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만화로 시작을 한다.

만화를 보면 사회 과목은 인기 꼴찌라는 주제로 시작을 한다.

아마도 많은 학생들이 사회과목을 배우면서도 그리 좋아하거나 정말 중요하게 여기는 학생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런 학생들에게 이 책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하나하나 이야기를 펼쳐낸다.

딱딱한 문체가 아니라 누군가 다정하게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그래서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하나의 큰 주제가 끝날 때마다 그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

더욱 다양한 내용을 알아가는 페이지가 있어 좋다.

그리고 이해하기 어렵거나 설명이 필요한 낱말에 대해 따로 설명을 하는 알쏭달송 궁금한 낱말 풀이 페이지가 마련이 되어 있다.

사진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 더욱 유용한 자료가 된다.

그리고 세상에서 제일 쉬운 퀴즈를 통해 앞에서 읽은 내용을 점검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퀴즈가 제시되고 이미 앞에서 읽은 내용이기에 문제를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모든 것은 결국 사회이다. 나 혼자서는 만들어 낼 수 없는 사회.

그러기에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결국 나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며 중요한 것이다.

이런 사회 안에서 우리는 더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며, 학교에서 배우는 사회 역시 참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을 통해 사회를 배우는 진짜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앞으로 사회과목을 대할 때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더욱 다양한 사회 속에서 내 역할, 앞으로 내가 만들어갈 사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사회는 쉽다 10 사회 공부는 왜 하는 걸까? 이 책을 읽으며 사회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