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은 쉽다! 2.똑 닮은 쥐랑 햄스터가 다른 동물이라고?

시리즈 과학은 쉽다! 2 | 김정훈 | 그림 김민준
연령 9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9월 23일 | 정가 10,000원

과학은 쉽다! 2.똑 닮은 쥐랑 햄스터가 다른 동물이라고?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쥐와 집에서 아이들이 정말 좋아라하며 키우는 햄스터.

어떻게 보면 정말 많이 닮은 듯한데요, 그런데 이 두 마리의 동물은 전혀 다르다는 사실!!!

제가 이 책에 궁금증이 생긴 것은 쥐와 햄스터는 우리가 잘 알고 있지만 전혀 다른 동물이라는 사실에서 그 출발점이 시작되었고, 또 다른 하나는 이 글을 쓰신 분이 카이스트에서 생물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아주 실력자이시라는 사실인데요, 우리가 왠지 과학이라고 하면 좀 딱딱하고 복잡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는데요 저는 이 책을 통해서 그러한 우려를 말끔히 날려 버릴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우리 주변의 동식물을 이해하는 첫걸음, 생물 분류의 세계로 이제 떠나 볼까요?

요즘 융합 교육이라고 해서 교과와 연계된 도서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는데요, 비룡소의 우수한 도서는 여기서 빠질 수가 없죠.

현재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3-1 과학 3.동물들의 한 살이와 3-2 과학 1.동물의 생활 외에 연계되어 있어 교과내용을 이해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책에서는 같은 동물과 다른 동물을 어떻게 구분해? _생물 종 이해하기, 네 방식대로 동물을 분류해 봐! _생물 분류의 기준, 종속과 목강문계, 생물을 분류해 봐! _린네와 생물 분류법, 끝이 없는 생물 분류_변화하는 분류학, 생물을 분류하는 진짜 이유_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답니다.

목차만 보아서는 대체 어떤 내용들인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고요?!

하지만 책을 펼치면 그 때 부터는 자연스레 내용 속으로 쏙 빠져들게 되어있답니다.

재미있고 익살스런 손 그림들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어찌나 재미있게 표현해 놓았는지 과학에 관련된 이야기라고 해서 별 생각 없이 책장을 넘기다 두 눈이 번쩍 뜨이는 느낌이랄까요?

짧은 두 페이지의 분량에 알짜배기 내용은 고스란히 들어있고, 아이들은 재미를 동시에 느끼며 학습적인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는 사실~~!!

햄스터와 쥐는 정말 비슷하게 생겼지만 자세히 보면 햄스터가 쥐보다 더 동글동글하고 꼬리도 짧아요.

햄스터와 쥐만 비슷하게 생긴 것이 아니라 고양이와 삵, 넙치, 가자미, 도다리도 아주아주 비슷하게 생겼죠.

이들에 대한 설명도 함께 곁들여 수록해 놓았다는 사실!!!

한 마디로 쥐와 햄스터에 대해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아주 폭 넓은 동물과 생물에 대해서 다루고 있어 읽는 재미와 학습적인 효과가 아주 높답니다.

다르게 생겼는데 같은 동물들, 여기에는 개, 고양이가 대표적이죠.

그렇다면 같은 동물은 뭐고 다른 동물은 뭘까요?

바로 이렇게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쥐, 햄스터, 고양이, 삵처럼 같은 생물의 무리를 종이라고 하고, 종은 생물을 나누는 기본 단위로 ‘종류가 다르다’고 말할 때의 ‘종류’를 줄인 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는 사실.

그렇다면 왜 종을 구분하는 것일까요?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동물과 식물의 생김새, 행동, 특징 등을 관찰해서 비슷한 것은 묶고 다른 것은 나누어 왔는데요, 이렇게 한 이유는 그 생물을 이해하는 첫걸음이기 때문이랍니다.

이 외에도 아주 알짜배기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책의 한 단원이 끝나는 부분에는 세상에서 제일 쉬운 퀴즈와 조금 엉뚱하지만 꽤 중요한 질문 코너를 통해 아이들이 읽은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한 번 더 되새길 수 있게 친절하게 배려해 놓았답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그림과 내용을 쉴새 없이 읽다 보면 어느새 자신이 과학자가 된 것처럼 아주 많은 부분에 대해 새롭게 눈 뜨게 된 것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흔히들 무엇인가를 접하기도 전에 섣부른 선입견으로 미리 멀리하는 경향이 없잖아 있는데요, 과학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러한 선입견을 떨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다가가서 접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사실!!!

그렇게 한다면 과학뿐 아니라 다른 어떤 분야도 우리들에겐 아주 재미있는 분야로 다가올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부터 한 가지씩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직 과학이라는 분야가 어렵게 느껴지시는 모든 분들에게 과학은 쉽다 시리즈를 꼭 한 번 접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