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의 변화에 관심을 갖게 하는 작품

연령 5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11월 30일 | 정가 12,000원

<주변의 변화에 관심을 갖게 하는 작품>

 

사람들은 모두 자신을 중심으로 살게 되죠. 내가 기쁘면 세상이 온통 행복하고 내게 슬픈 일이 생기면 온 세상이 어둡게 느껴지고… 어른들도 그런데 아이들은 더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되죠.

그런 아이와 어른들에게 주변의 변화와 풍경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해주는 책이 있답니다.

바로 유리 슐레비츠의 작품이죠.

 

유리 슐레비츠의 <새벽><비오는 날>처럼 주위의 변화하는 풍경에 대해서 관심을 갖도록 환기를 시켜주는 작품을 만난 적이 있는데 이번에 만난 작품 <겨울 저녁>역시 주변의 저녁 풍경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해줍니다.

 

 할아버지와 아이가 개를 데리고 저녁이 될 무렵 산책을 나오죠.

겨울은 낮이 짧고 밤이 길잖아요. 해지는 저녁무렵 변화하는 하늘과 주변의 모습이 참 인상적입니다. 

 

 수평선 너머로 사라지는 해를 가리키는 아이의 손길을 따라 책을 보는 아이들도 덩달아 지는 해를 바라보게 됩니다.

맞아 해가 이렇게 지는구나..하면서 말이죠.

해가 지면 사람들은 모두 집으로 향하게 됩니다. 길가에서 집으로 향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는데

이들을 관찰하면서 한사람 한사람 표현한 그림도 참 인상적이에요. 

 

 그 사람이 하는 말이나 생각이 들릴 리 없지만 작가는 이런 저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멋진 그림으로 표현했답니다. 아마 이 책을 읽고 나면 길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서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궁금해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빛이 사라지고 점점 어두워지는 저녁의 도시를 묘사하기 위해 회색이 인상적으로 사용되었네요.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어두워지는 모습이 새삼 새롭게 다가옵니다. 

 

 어둠이 짙어질 무렵 도시에는 하나둘 불빛이 켜지기 시작합니다.

그 어으곳보다 화려하게 빛나는 도시의 저녁이 되지요. 

 

 겨울에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크리스마스가 있잖아요.

12월이 시작되면 대부분의 도시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을 준비를 조금씩 하잖아요.

책에서도 그런 도시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네요.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의 변화하는 주변 풍경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하는 슐레비츠의 작품은 늘 서정적이면서 아름답네요. 화려하기보다 은은하고 많은 글밥이 아니더라도 간결한 문장에서 많은 정서를 느낄 수가 있네요.

책의 말미에는 책에서 표현한 그림들이 의미하는 부분에 대한 정보도 주고 있답니다.

조금 알고 보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니 읽고나서 책을 보면 안보이던 다른 것도 보이네요.

밤이 길어진 겨울, 아이들과 주변 풍경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