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스쿨 12. 협동심이 팡~솟아나는 책, 혼자서 가기보다 함께 손잡고 천천히 가기를.

시리즈 마인드 스쿨 12 | 기획 천근아 | 허윤미 | 그림 유연경
연령 7세 이상 | 출판사 고릴라박스 | 출간일 2015년 12월 29일 | 정가 13,000원
아이들은 학교에서 모둠활동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모둠은 “서로 배우는 관계를 바탕으로 아름다운 가치를 경험하고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키워가는 학급의 작은 단위” 입니다. 모둠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모둠원들이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가운데 ‘함께 함’ 의 소중함을 경험하고 느끼게 됩니다. 아이들이 만나는 가장 작은 사회이기도 한 모둠에서의 활동에 있어서 필요한 마음가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마인드스쿨 12. 협동심이 팡~ 솟아나는 책

허윤미 글, 유연경 그림

고릴라박스

이 책의 주인공들은 비룡단의 전통문화 체험 활동에 참여합니다. 그리고 모둠처럼 조를 구성하고 과제를 수행해야 합니다. 체력이 좋고 활발한 성격의 동우를 비롯하여,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철민이, 낯을 가리고 조용하지만 침착한 성격의 주희가 한 조가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티격태격하는 이들에게 정체불명의 소녀가 끼어들면서 더욱 엉뚱한 사건들이 벌어지지요.

 

 

처음에 자신과 다른 성격의 아이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의욕이 넘치는 모습이 대책없는 모습으로 비춰지기도 하고, 지식을 자랑하는 모습이 잘난 척하는 모습 같아서 마음에 들지 않지요. 그러나 이들은 여러가지 사건을 통하여 마음을 조금씩 열면서 개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그 능력들을 모아 발생된 사건들을 차근차근 해결하게 됩니다.

비룡단의 첫번째 활동에서 배웠던 사자성어 ‘절전지훈’ 의 진정한 뜻을 깨닫게 되는 주인공들. “가는 화살도 여러 개가 모이면 꺾기가 힘들다” 라는 글자 그대로의 뜻에서 여럿이 힘을 합치면 어려운 일이나 힘든 일도 해낼 수 있다는 진정한 뜻을 배우게 됩니다. 함께 읽은 아이들과 함께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며 느낀 점들을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제목에 써 있기도 하기에 ‘협동심’ 이라는 단어를 먼저 꺼냅니다. 아이들에게 다시 질문을 던져보았죠. ▷ 그렇다면 너희가 생각하는 협동심은 어떤 뜻일까. ▷ 협동심을 발휘하여 무엇인가를 이뤄낸 경험이 있있니? 함께 하는 방법, 마음과 힘을 모으는 것 이라고 대답하는 아이들은 운동회 줄다리기 겸험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모둠활동에서의 여러가지 합동 작업의 과정과 결과를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그 이야기들을 나누며 책의 뒷부분을 다시 함께 읽어봅니다. 마인드스쿨 시리즈의 말미에는 2008년 영국 국제인명센터의 ‘세계 100대 의학자’로 선정된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 천근아 선생님의 ‘토닥토닥 한마디’ 코너가 있거든요. 에피소드에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었던 주제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정리해주고 있죠.

▷ 협동심을 발휘하기 위해 먼저 가져야할 마음가짐은 뭘까.
다시 질문을 던져보자 한 아이가 이 단어를 꺼냅니다. ‘배려’

얼마 전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했던 한 운동회의 모습을 기억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다함께 기사를 다시 한번 읽어보았죠.

 

 

혼자서 빨리 가기보다,
함께 손잡고 천천히 가는 여러분이 되기 바랍니다.

만화 속 주인공들의 손잡은 모습이 운동회에서 함께 달리는 모습의 아이들과 닮아 있는 듯 하지요. 아이들의 마음을 다독이는 ‘인성만화’ 라는 이 시리즈는 직관적으로 주제를 전달해주며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특별함을 지니고 있는 듯 하네요. 특별한 캐릭터가 없어도, 싸움이나 경쟁의 짜릿한 대결구도가 없어도 이 만화가 아이들에게 다가가는 이유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