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QnA

독자 여러분이 가장 많이 물어 보시는 질문 중의 하나를 질문해 주셨네요. 「신기한 스쿨 버스」 시리즈의 종류가 여러 가지라서 많이들 헷갈려 하시지요. 자, 그럼 지금부터 「신기한 스쿨 버스」 시리즈에 대해 간단명료하게 알려 드릴게요!

「신기한 스쿨 버스」 시리즈는 엉뚱한 프리즐 선생님과 함께 무엇으로든 변하는 신기한 스쿨 버스를 타고, 땅속, 물속, 우주, 공룡 시대 등 시공간을 초월해 견학 수업을 떠나는 과학책이에요.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읽을 수 있는 논픽션 그림책의 고전이지요. 「신기한 스쿨 버스」(전12권),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전30권),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전6권),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전20권)가 있어요. 참, 「신기한 스쿨 버스」의 자매 시리즈로 「프리즐 선생님의 신기한 역사 여행」(전3권)이라는 역사책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시리즈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샅샅이 파헤쳐 볼까요?

책의 크기로 비교하자면,
「프리즐 선생님의 신기한 역사 여행」이 가장 커다래요. 과학책 중에서는 「신기한 스쿨 버스」가 가장 크고, 그다음으로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가 크지요.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가 미묘한 차이로 그보다 작고,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는 보통 읽기책 크기로 가장 작아요.

주제별로 살펴보자면,
「신기한 스쿨 버스」에는 물, 땅속, 인체, 태양계, 바닷속, 공룡, 허리케인, 꿀벌, 전기, 감각, 과학자, 지구 온난화 등 12가지 주제가 담겨 있어요.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는 화학, 사막 동물, 거미, 물에 뜨고 가라앉는 원리, 단열, 소리, 미생물 등 세분화된 주제를 30가지나 담고 있지요.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는 동물들이 사는 곳, 원색과 혼색, 분류의 개념, 어류와 파충류를 구분하는 동물의 특징 등을 이해할 수 있게 가르쳐 줘요.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는 뼈, 박쥐, 고래, 행성, 바다 동물, 곤충 세계의 먹이사슬 등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고 있고요.

연령대별로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4세부터 7세까지는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까지는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 초등학생부터는 「신기한 스쿨 버스」, 초등 고학년은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를 읽으면 좋아요.

아무래도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신기한 스쿨 버스」와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의 차이일 것 같아요. 둘 다 그림동화이고, 독자 연령대가 약간 겹치니까요.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의 연령대를 좀 더 낮게 보는 이유는 본문이 글과 그림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그림에도 말풍선이 들어 있고 구성이 복잡하지 않아요.

그러니 이야기책을 읽듯이 흐름을 따라가기만 하면 내용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어요. 반면, 「신기한 스쿨 버스」는 한 페이지에 글과 그림, 그림에 딸린 설명, 프리즐 선생님 반 아이들의 연구 노트가 함께 들어 있어요.

글도 읽고, 그림도 보고, 그림에 있는 글도 보고, 아널드, 피비, 팀 같은 아이들이 쓴 연구 보고서도 읽어야 하지요. 그만큼 볼거리가 늘어난 거라고 할 수 있어요.

아이 수준에 맞는 「신기한 스쿨 버스」 시리즈를 고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점에 가셔서 아이들에게 읽혀 보는 거예요. 사실 어느 시리즈부터 시작하느냐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어요. 「신기한 스쿨 버스」를 처음 만난 아이들이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로 옮겨 가서 함께 읽기도 하거든요. 「신기한 스쿨 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를 다뤄서 스스로 탐구하고 과학 원리를 알아낼 수 있게 이끌어 준다는 점이에요. 엉뚱하고 재미난 프리즐 선생님과 함께 신기한 스쿨 버스를 타고 세상 곳곳을 누비며 과학 상식을 쌓아 보세요!

  1. 신효정
    2016.8.29 9:35 오전

    비공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