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책도락: 행복한 두더지

 

글자 주머니에 『행복한 두더지』에 나왔던 글자들이 들어 있어요. 글자들을 하나씩 읽어 본 다음, 서로 짝을 지어서 낱말을 만들어 보세요. 한 글자 낱말은 물론 두 글자, 세 글자 낱말도 만들 수 있어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주어진 글자들을 조합하여 낱말을 만드는 어휘 활동입니다. 여러 가지 글자들을 조합하다 보면 혼자서는 별다른 의미가 없는 글자들이 서로 만나 뜻을 가진 낱말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행복한 두더지』에 나오는 주요 단어들을 통해 책에 관심을 가지도록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 아이와 함께 게임을 하듯이 먼저 진행해 본 다음, 책을 읽다가 아이가 찾은 단어가 나오면 관심을 표현해 주세요.

 

땅속 집으로 들어간 두더지는 무엇을 하며 지냈나요? 다음 ‘두더지가 한 일’ 목록을 읽고, 두더지가 한 일이 맞으면 ‘O’, 아니면 ‘X’를 표시하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등장인물이 한 일을 정리해 보는 활동입니다. 목록을 잘 읽고 두더지가 한 일과 하지 않은 일을 잘 구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목록의 문장들을 하나하나 오려서 돌돌 말거나 접은 다음, 다 쓴 휴지 상자에 담아서 ‘질문 상자’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질문 상자’에서 질문지를 하나씩 꺼내 맞혀 보게 하면 더욱 재미나게 활동할 수 있지요.

 

‘똑똑똑.’ 누군가 두더지네 집 현관문을 두드렸어요. 누가 찾아온 걸까요? 다음 보기를 보고 두더지네 집에 찾아온 동물들을 찾아 동그라미를 친 다음, 그 동물에게 두더지가 어떻게 해 주었는지 연결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두더지가 한 일이 무엇인지 되새겨 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두더지를 찾아온 동물들과 두더지의 행동을 바르게 연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다음 장면에서 두더지의 마음은 무슨 색이었을까요? 두더지의 마음과 닮은 색을 찾아 빈칸에 칠해 보고, 왜 그 색을 골랐는지 이유도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등장인물의 드러나지 않은 마음을 헤아려 보는 활동입니다. 각 장면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표정을 주의 깊게 관찰해 보고, 그때 등장인물은 어떤 마음일지 색깔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그런 다음, 왜 그 색이 떠올랐는지 이유도 함께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늘 혼자만 지내던 두더지는 친구들이 집으로 찾아오자 정말 행복해했어요. ‘행복’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언제 행복을 느끼는 걸까요?

학부모 가이드 Tip
본 활동은 두더지의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본 후, 아이들 자신의 행복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수용적인 자세로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두더지가 친구들과 함께 행복한 밤을 보내고 있는데, ‘똑똑똑’ 누군가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려왔어요. 두더지는 어떻게 했을까요? 이어지는 이야기를 마음껏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이 만들어 낸 뒷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보세요.

 

 

글 : 임은정 (한국독서지도연구회 부회장)

대학원에서 독서교육을 전공했습니다. 지금은 한국독서지도연구회에서 독서지도와 독서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평생교육원과 공공도서관, 학교 등에서 독서교육, 독서치료 등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비룡소의 「교과연계 독서자료」를 비롯해 다양한 독서교재를 개발하였고, 현재 대성독서논술 교재인 『리딩게임』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1. 김은영
    2012.12.28 8:56 오후

    책을 꼭 읽고 싶게 만드는 활동지네요
    역쉬~~~따봉! 입니다.
    ^0^

    URL
    1. 김은영
      2012.12.29 9:08 오전

      비룡소 책 너무 좋아요~~
      책 사서 활동지 해봐야 겠어요
      임은정 선생님~ 비룡소 가족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URL
  2. 전선희
    2012.9.4 11:20 오전

    책을 읽고 싶게 만드네요..

    URL
  3. 올드북
    2012.8.27 5:09 오후

    정말 유용한 활동지 감사합니다.

    URL
  4. 유정민정맘
    2012.8.24 11:13 오전

    감사합니다. 아이들과 더욱 재미난 시간을 보낼 수 있겠어요 ^^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