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작가

『개 같은 날은 없다』, 제목이 좀 거칠죠? 그냥, 『개.날.다』로 기억해 주세요. 이 작품은 형제와 남매 간의 폭력 이야기입니다. 날마다 형한테, 혹은 오빠한테 폭행을 당하고 사는 아이가 있다면 정말 개 같은 날의 연속이라 느끼겠죠? 그런데 이
의미 있는 상을 주셔서 그저 감사할 따름이에요. 1회 수상자라서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뿐이고요. 작품을 쓰는 동안에도 정말 신나고 행복했는데, 이렇게 큰 선물까지 받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태권도를 못해서 늘 여동생에게 공격당하는 ‘동동’의 성장 이야기예요. 캡슐
그냥 물 흐르듯이 살았어요. 성과적인 면에서 무엇 무엇을 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데, 계곡물 흐르듯이 여기저기를 돌고 돌아 부딪치면서 살았습니다. 완득이 영화가  개봉하면 실컷 보고 즐기고 싶었는데,『가시고백』퇴고 시기와 맞물려서 영화를 제대로 못 즐겼습니다. 타고난 것 같아요. 그런
작업을 끝낸 지 한참 만에 책이 나온 거라, 책을 받아 들었을 때 제 그림이지만 왠지 새롭고 좋아 보이더라고요. 제가 멀리 뉴욕에 살고 있는지라, 한국에서 책이 나와 팔린다는 것이 마치 제가 한국에 한 발 딛고 있는 것
제 작업들을 훑어보다가 언젠가 문득, 비슷한 생각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지요.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닌데도, 다른 듯하면서도 모든 작업들이 같은 아이디어를 변주하면서 하나의 큰 타래로 엮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한 번쯤 짚어 가면서 정리해 보고
어느 날 지하철에서 일곱 살쯤 돼 보이는 아이 옆에 앉게 되었어요. 창에 코를 박고 차창 밖을 보는 게 무척 귀여워서 물었어요. “어디 가니?” “친구네 집이요. 친구가 이사를 갔거든요.” 거기서 이야기가 시작된 거예요. 당연히 처음에는 열두
십여 년간 잡지사 기자로 일했는데 늘 제 마음 한켠에는 내 글을 쓰고 싶다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용기가 나지 않아 실행하지 못하고 있던 꿈이었는데 더 이상 미루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회사를 그만 두고 제주도로 짧은 여행이라도
한국의 독자 여러분, 처음 뵙겠습니다. 하야미네 가오루입니다. 제가 일본어로 쓴 책을 한국에 계신 여러분도 읽고 있다니, 너무 기쁘네요. 이번 기회에 한국어 공부도 열심히 해서, 저도 한국 책을 읽게 되면 좋겠죠? 그리고 앞으로도 한국에 계신 여러분의
20대 중반에 소설을 쓰겠다고 서울예대에 들어갔어요. 그때 제가 처음으로 썼던 단편소설이 열세 살 오채와 할머니가 나오는 소설이었어요. 소설이라기보다는 거의 제 이야기였죠. 그때 제 글을 읽으신 교수님께서 성장소설을 써 보라고 권유하시면서 오정희 선생님의 ‘새’를 읽어 보라고
햇살과나무꾼은 어린이책을 전문으로 기획하고 번역하며 집필하는 곳입니다. 해외의 묻혀 있는 좋은 작품들을 찾아 번역하는 곳으로 유명하지요. 그러나 이제는 우리한테 필요한 책들을 직접 집필하고 있어요. 주로 논픽션을 중심으로요. 우리의 인생을 닮은 픽션은 국경을 넘어 감동을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