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6년 10월 17일
ISBN: 978-89-491-6193-8
패키지: 양장 · 104쪽
가격: 11,000원
시리즈: 난 책읽기가 좋아, 난 책읽기가 좋아 주홍 단계
분야 읽기책
수상/추천: 비룡소 문학상, 아침독서 추천 도서,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제5회 비룡소 문학상 수상작
“도망쳐! 빨간 머리 마녀가 나타났다!”
빨간 머리 마녀 미로의 색다른 가족 찾기 대모험
. 새로운 가족의 탄생! 작가의 기발한 상상들이 숨 쉴 틈 없이 쏟아진다. – 김진경, 김리리, 김지은 심사평 중에서
『캡슐 마녀의 수리수리 약국』, 『다락방 명탐정』, 『책 읽는 강아지 몽몽』, 『두근두근 걱정 대장』 등 주옥같은 창작동화와 숱한 화제작들을 발굴해 온 ‘비룡소 문학상’이 제5회 우수상 수상작 『빨간 머리 마녀 미로』를 출간했다. 독특하고 매력적인 주인공 캐릭터와 이야기의 활력이 ‘오이 대왕’, ‘오즈의 마법사’ 등을 떠올리게 하는 이 작품은 고아이고 빨간 머리여서 외톨이인 주인공 미로가 천재 발명가 수리를 만나 수리의 기발한 발명품을 매개로
펼치는 환상적인 모험담이 담겨 있다. “작가의 톡톡 튀는 상상력과 매력적인 캐릭터가 돋보인다는 점, 혈연 비혈연의 경계를 넘어 이루어진 새로운 가족의 모델을 보여준다는 점”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단숨에 읽히는 동화다운 매력이 빛나는 저학년 동화로, 빨간 머리 미로와 천재 발명가 수리 짜릿한 모험 속에 현대 사회 ‘가족’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려 볼 수 있다. 개성 있는 그림체를 갖고 있는 유경화 화가의 그림이 더해져 이야기의 활기를 더한다.
“빨간 머리 미로, 발명가 수리, 쓱싹 고무 왕자, 반쪽 신사, 강아지 파마 등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작품에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인물들이 대거 등장한다. 작가가 큰 이야기 굿판을 벌인 듯하다. 작가의 뛰어난 상상력과 능청스러움에 혼이 나갈 정도다.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알리는 따뜻한 마무리도 좋았다. 아이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동화가 될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_심사평(김진경, 김리리, 김지은)
1. 빨간 머리 마녀 미로
2. 천재 발명가 수리
3. 푸른 별빛 액자
4. 발명품 26호 ‘생생 사진기’
5. 쓱싹 고무 왕자님
6. 아빠 조각상
7. 안녕, 반쪽 신사
8. 새로운 학교에서의 첫날
9. 별빛 액자 되찾기 대작전
10. 찰칵! 가족사진
■ 펑펑! 사랑스러운 캐릭터들의 탄생
“반쪽짜리 사람이라니. 내 발명품이 굉장한 걸 만들어 냈어!”
동굴 보육원에 사는 빨간 머리 ‘미로’는 머리 색깔 때문에 친구들한테는 마녀라고 놀림을 받는다. 더욱이 무시무시한 원장 선생님과 쥐가 있는 동굴 보육원에서 벗어나고 싶은 미로는 매일 밤마다 주문을 건다. 그러던 어느 날 뽀글 머리 아저씨와 통통이 아줌마가 미로의 새 가족이 되어 주겠다며 보육원에 찾아온다. 아줌마와 아저씨를 따라간 집에서 천재 발명가 수리를 만나게 된다. ‘쓕쓕 롤러’, ‘돌돌말이 포크’ 같은 수리의 엉뚱하고 환상적인 발명품들은 낯선 곳에서 불안하기만 한 미로의 마음을 풀어 주며, 새로운 모험의 장을 마련해 준다. 특히 뭐든지 찍기만 하면 살아서 움직이는 수리의 발명품 26호 생생 사진기는 거만한 사고 뭉치 ‘쓱싹 고무 왕자’와 유쾌한 노래꾼 ‘반쪽 신사’를 만들어 내고 이들과 함께 잊지 못할 소동을 벌인다.
『빨간 머리 마녀 미로』는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와 생기 넘치는 사건들로 어린이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또한 활달한 상상력과 풍성한 재미로, 읽기책을 처음 접하기 시작하는 초등 저학년이 부담 없이 이야기에 흥미를 붙이는 데 딱 알맞다. 어린이 독자들을 본격적인 서사의 세계로 성공적으로 이끈다.
■ 진짜 가족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다르게 생겼는데…… 나도 가족이 될 수 있을까?”
고아인 미로는 빨간 머리와 초록 눈 때문에 놀림을 받지만 분명 어딘가에 자기와 비슷한 외모의 아빠 엄마가 있을 거라 믿는다. 막상 미로에게 새로운 가족이 되어 줄 사람들이 나타지만 미로는 자신의 외모와 너무나 다르게 생긴 사람들을 가족이라고 할 수 있을까 고민스럽기만 하다. 미로는 진짜 가족을 갖고 싶은 마음에 자신과 똑같은 빨간 머리, 초록 눈의 아빠를 지점토로 만들어 수리의 획기적인 발명품 ‘생생 사진기’로 찍어 보려 하는데…….
『빨간 머리 마녀 미로』는 천재 발명가 수리의 기발한 발명품들을 매개로 환상적인 경험을 하고 그를 통해 갈등을 극복하는 미로의 이야기이다. 혈연 비혈연의 경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지켜보며 ‘가족’의 정의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