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Hold a leaf in the sunshine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7년 1월 12일
ISBN: 978-89-491-5232-5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00x225 · 32쪽
가격: 11,000원
시리즈: 과학 그림동화 13
분야 과학/수학
수상/추천: 아침독서 추천 도서
팔랑팔랑 나뭇잎에는 무슨 비밀이 있을까?
아이와 자연이 친구가 되는 마술 같은 과학 그림책!
■ 햇볕 좋은 날, 아이와 산책할 때 꼭 가져가세요!
햇볕이 따뜻한 날은 산책하기 좋은 날. 아이랑 거닐다 보면 예쁜 초록빛 나뭇잎들이 눈에 쏙 들어오지요. 가만가만 다가가 아이 손에 나뭇잎 한 장을 들려 주세요. 팔랑팔랑 이파리는 아이한테 친근한 장난감이지요. 잎의 앞뒷면을 돌려 보고 만져 본 다음 햇빛에 대 보세요. 자, 아이 눈에 뭐가 보일까요?
나뭇잎은 그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잎맥을 갖고 있어요. 예쁜 레이스 모양, 하트 모양, 그물 모양, 뾰족한 모양 등 신기하고 재미있는 잎맥이 참 많답니다. 햇빛을 받으면 마치 마술처럼 드러나는 잎맥을 아이와 함께 살펴보세요. 잎맥의 모양이 무엇을 닮았는지 아이와 함께 맞춰 보고 예쁜 잎은 수집해 보세요. 아이와 식물이 더 가까워지고 과학적 사고의 기초인 꼼꼼한 관찰력까지 생길 수 있답니다.
■ 감나무, 은행나무, 토끼풀 등 우리 주변 식물 속에 과학 지식이 쏙쏙.
이 책을 지은 타다 타에코 선생님은 식물학자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적당한 과학 상식을 뽑아 특별한 나뭇잎 그림책을 만들었어요. 일본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벚나무, 감나무, 은행나무, 토끼풀 등 13종 식물을 소개해서 엄마와 아이의 산책길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지요. 또 잎맥, 잎몸, 잎자루 등의 식물학 용어를 쓰지 않고도 보고 만지며 감각적으로 나뭇잎의 구조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사진작가 야마모토 아오아키 선생님의 따스한 사진에서 초록 감성도 느껴 보세요.
별책부록 「재미똑똑 워크북」은 아이에게 또 하나의 즐거운 선물이에요. 나뭇잎의 구조, 잎의 모양 같은 과학 상식과 더불어 잎 모양 맞추기, 자유롭게 이파리 그리기 등 재미있는 활동이 가득해요. 이 책의 마지막 장면, 나타났다 사라지는 토끼풀의 흰 무늬에 얽힌 비밀은 워크북에서만 과학적 원리가 설명되어 있답니다.